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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6호 : 실태조사 - 중소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을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3주차
 실태조사 - 중소기업에게 가장 필요한 지원을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매일일보   
이번엔 어디에 간 거야?

 

와이즈인컴퍼니가 향한 곳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이랍니다! 이곳은 1978년 제정된 중소기업진흥법에 기초하여 설립되었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설립 이후부터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정책을 연구하고 제시함으로써 우리 경제에 이바지했답니다!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혁신, 전문성, 소통, 청렴을 중요 가치로 삼고 있어요. 그리고 중소벤처기업 중심의 혁신성장 선도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중간 목표로 삼고, 궁극적으로는 중소벤처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경제의 주역으로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경상남도 진주시 동진로 430

혹시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이번엔 무슨 일을 했니? 통계분석? 설문조사?


와이즈인컴퍼니가 이번에 받은 의뢰는 바로~ (두구두구두구두구)

실태조사랍니다!


실태조사 역시 여러 곳에서 실력을 인정받은 와이즈인컴퍼니의 주특기랍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이전부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에게서 여러 가지 의뢰를 매년 받아왔고, 함께하는 실태조사 역시 처음이 아니에요!

 

이번에 수행한 실태조사의 이름은 중소벤처기업 규제혁신 동향조사입니다. 즉,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규제가 무엇이 있는지 조사하고, 그 기업들에게 규제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도 조사했답니다.

 

규제는 안전이나 공익을 위해서 필요한 때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도 완벽한 규제는 존재하지 않지요. 상황이 바뀌면, 규제도 달라져야 합니다. 

 

그래서 정부에서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지원하고 싶어 한다면, 중소기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 규제를 완화하는 등의 여러 가지 지원이 필요하겠지요. 실태조사는 바로 이런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추후 중소벤처기업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정책을 연구하는 데 사용하는 거예요.


실태조사는 정책 연구의 밑바탕입니다!

실태조사는 어떻게 진행한거야?
[조사설계표 일부]

조사설계표의 일부분을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조사에 참여해 준 중소벤처기업은 400여 개 회사랍니다. 조사 방법은 설문지를 통해 여러 가지 수단을 썼어요. SMS와 이메일은 온라인 조사이고, 유선은 전화 조사에 해당하지요.

 

또한 사전 질문을 통해서 표본이 되는 회사들을 특성에 따라 나누었어요. 기업의 소재지, 매출액, 직원 수, 업종 등이 그 기준이었답니다. 이 정보는 추후 결과를 보여줄 때 어떤 기업의 특성이 이러한 대답을 하게 만들었는지 분석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같은 특성의 기업이 같은 대답을 한 것이 있다면, 그 질문은 주의 깊게 살펴봐야겠지요.

기업들에게 무엇을 물어봤는지가 궁금해!


이번 실태조사의 질문들은 중소기업과 규제에 관련된 질문들입니다. 질문은 총 수십 개로 이루어져 있고, 이것들은 몇 개의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어요. 그 중 일부 항목들을 소개해드릴게요.

 

중소기업 규제 체감도와 대응 현황은 현재 중소기업이 인식하는 규제의 정도와 그것에 대한 대응방법을 물어보는 문항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규제들이 사업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도 물어보고요.

 

중소기업의 규제 전망은 추후 규제의 방향에 대한 중소기업들의 예상을 물어봅니다. 이 항목은 중소기업이 규제에 가진 시각을 알 수 있는 항목이지요. 전망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거나, 부정적으로 바라봤다면, 그 이유에 대해서도 물어봅니다.

 

중소기업의 규제 중 개선이 필요한 것은 말 그대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항목에선 기업들이 느끼기에 개선이 필요한 규제와, 그것이 어떤 방식으로 개선되었으면 좋겠는지를 물어본답니다.

 

신산업 분야 규제 애로사항은 신산업과 규제에 관한 항목입니다. 신산업을 개척하고자 하는 벤처기업들이 예상하기에 어떤 규제가 방해되고, 개선이 필요할지 물어본답니다.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조사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서 보여드렸답니다. 앞서 표본을 여러 가지 특성으로 나누었다고 언급했었지요? 그 특성에 따라서 집단을 나누고, 각 집단마다 표와 그래프를 그리기도 했지요. 아래 예시의 경우 지역에 따라서 표본을 나눴답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추가로, 건의사항과 관련된 여러 가지 문항들은 서술형 답변들로 보여드렸답니다. 이걸 통해서 중소벤처기업들이 가진 구체적인 의견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이 결과들을 토대로 정책점과 시사점을 제안하여 이슈포커스를 발간하였답니다!

[이슈 포커스 예시]

이를 통해서 중소벤처기업 규제환경의 전망과 현재 애로상황 등을 알 수 있어 앞으로의 규제혁신에 대해 어떻게 대응해야하는지 좋은 인사이트가 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여우와 두루미’라는 이솝우화를 아시나요? 다른 사람에게 호의를 베풀 때는 그 사람의 처지를 잘 아는 것이 중요해요. 그러지 않는다면 나의 호의가 남에게는 악의로 받아들여질 수 있답니다.

 

그래서 실태조사가 중요합니다. 나의 상황만큼 다른 사람의 상황을 잘 파악해야 서로 오해가 생기지 않을 수 있어요. 사업도, 지원도, 발전도 모두 단단한 실태조사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다양한 사업의 밑바탕이 되는 실태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4-19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5호 : 패널 조사 – 사람들의 변화가 궁금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2주차

 패널 조사 – 사람들의 변화가 궁금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그림 생성 AI   
지난번과 다르게 사진이 특이하네!

 

이번에는 여러 개인 연구자분들의 의뢰를 받았답니다. 의뢰는 모두 조사 의뢰이며, 패널조사로 이루어졌어요. 와이즈인컴퍼니는 패널조사에도 능숙하답니다!

 

일반적인 조사는 조사 대상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경우가 있지만, 목적에 따라서 다른 표본을 사용할 때도 있지요. 특정 경험을 가진 집단을 고른다던가, 특정 속성을 가진 집단을 고르는 식으로요. 패널 조사도 이와 유사한 개념이랍니다.

 

패널이 필요한 때와 필요하지 않은 때를 잘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패널조사가 뭐야?


패널조사는 조사 단위를 동일 표본으로 유지하고, 장시간 동안 반복 추적하는 조사에요. 이걸 통해서 조사 대상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답니다. 이 방법은 한 가지 변수에만 집중한 시계열분석보다 더 넓은 변수를 조사한답니다. 그래서 대상의 전후 비교나, 추세를 알아보는 데 쓰기 좋아요.

장점은 조사 대상이 같으므로 다른 변수의 영향이 적어요. 예를 들어, 매주 시행되는 지지율 조사를 생각해 봅시다. 이 조사의 대상을 매번 새롭게 무작위추출을 한다면, 조사 결과가 매번 들쑥날쑥할 수 있고, 사람들도 그 조사 결과에 쉽사리 승복하기 어려워요.

 

이를테면 이런 주장이 나올 수 있지요, ‘이번 주 조사 결과에서의 지지율 변화는 그저 특정 정당의 지지자가 많이 선별됐기 때문에 발생했다.’ 이런 식으로 지지율 등락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패널 집단을 대상으로 매주 조사를 한다면, 지지율의 등락 원인을 외부에서 찾기 어려워요. 온전히 정치계에서의 사건으로 원인을 한정 지을 수 있습니다.

 

, 패널 조사는 조사 결과의 변화 원인을 거의 온전하게 내부적 요인으로 한정 지을 수 있답니다.

 

다만 단점도 존재한답니다. 이 패널 집단을 계속해서 유지해야 해요. 사실 이게 가장 힘들다고 볼 수 있답니다. 만약 패널 집단에 변화가 생긴다면, 앞서 언급했던 장점이 모조리 없어지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어?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제품을 사용하기 전후를 조사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A사에서 나온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알고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우선, 패널들에게 건강 상태를 묻는 조사를 합니다. 이후, A사의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게 한 후, 다시 한번 건강 상태 조사를 시행합니다. 이러면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명확하게 알 수 있지요.

 비슷한 조사도 있어?


코호트 조사는 특정 시기에 태어났거나, 동일한 시기에 특정한 사건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요. 패널 조사와의 차이점은, 꼭 이전 조사와 동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그저 그 집단을 대표한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답니다. 예를 들어, 200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을 대상으로 5년마다 조사하는 경우이지요.

 

또는 2002년 월드컵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조사하는 것도 해당한답니다. 예를 들어, 4년마다 하는 월드컵마다 올해 대한민국 대표팀에 대해 얼마나 기대하시나요?’ 같은 질문을 그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무작위로 뽑아서 하는 것이지요.

 

추세 조사는 다른 시점에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랍니다. 예를 들어, 10년마다 20대의 취업률을 조사한다고 생각해 보죠. 10년이 지났다면, 20대였던 사람들은 30대가 되었기에 다른 집단입니다. 이게 패널 조사와 다른 점이에요. 그 집단의 특성은 공유하지만, 구성원은 아예 달라요.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요? 교육청에서 매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력 검사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학생들은 매년 나이를 먹기 때문에, 작년의 1학년은 올해의 2학년이랍니다. 그러니 작년의 1학년과 올해의 1학년의 결과를 비교하는 거예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패널 조사, 코호트 조사, 추세 조사, 모두 개성 있는 조사 방법이랍니다. 조사 방법과 조사 대상을 적절하게 선정하는 것은 조사의 기초에요. 예를 들어, 학생들의 교복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할 때에는 어떤 방법을 골라야 할까요?

 

만약 코호트 조사를 선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면 고등학생이던 사람들에게 1차 조사를 하고, 대학생이 된 사람들에게 2, 직장인에게 3. 이 경우는 목적과 부합하지 않아요. 이 경우에는 추세 조사가 가장 적절하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특정 조사 방법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선택하는 것.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4-12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4호 : 통행량 조사 - 손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1주차
 통행량 조사 - 손님, 어디로 가시나이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선진엔지니어링
와, 이 멋진 건물은 뭐야?

 

이 건물은 선진엔지니어링에서 실시설계한 것들이에요! 선진엔지니어링은 1975년에 설립되어서 지금까지 다양한 건축에 참여해오고 있어요. 다양한 기관에서 성과를 인정받고, 수상을 하기도 했답니다.

 

선진엔지니어링은 토목과 건축분야에서 설계 서비스와 감리 서비스를 주력으로 하고 있어요. 국내뿐 아니라 해외까지 그 이름을 알리고 있으며, 1만 건이 넘는 프로젝트가 그들의 성과를 보여준답니다!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7길 20

혹시 선진엔지니어링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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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는 무슨 일로 선진엔지니어링에 간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선진엔지니어링으로부터 설문조사 능력을 인정받아 통행량 및 설문조사 의뢰를 받았어요! 이건 특정 지역을 오가는 사람들과 차량을 조사하는 것이랍니다. 어떤 이용자가, 어떤 출입구를 통해서, 어떤 시간대에 오가는지를 알아보는 거예요.

 

통행량 조사 정보는 추후 이 지역을 개발할 때 활용할 수 있답니다. 당연히 사람이 적게 다니는 장소보다는 사람이 많이 다니는 장소에 상업시설, 부가시설 등을 짓기 좋겠죠.


통행량 조사는 개발의 첫걸음입니다.

그러면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조사했어?

와이즈인컴퍼니는 하루 동안 특정 장소의 출입구에서 대기하면서, 오가는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요청했답니다. 출입구가 여러 곳이기에, 여럿으로 나뉘어서 대기했어요. 조사 시간은 7시부터 19시까지였습니다.

 

오가는 사람, 즉 이용자의 범위에는 직원과 방문객이 모두 포함됩니다. 차량에 탑승하고 있다면, 동승자의 인원수도 조사했어요. 출발지와 오고 갈 때의 이동 수단을 모두 조사했답니다.

 

이후 설문지를 모은 뒤, 오가는 차량과 사람의 수를 전산화해서 정리하는 작업을 수행했답니다. 이 데이터는 시간별로 나누어져 있어요. 아래는 설문지의 예시랍니다.

실제 통행량 조사는 어떻게 진행했어?


특정한 날짜와 장소를 정해서 계획한 일정에 따라 해당 장소에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조사 사진]


쌀쌀한 날씨에 수고해 주신 조사원분들의 역할이 컸답니다. 이분들은 해당 면접조사에 대한 안내사항들을 교육받으신 숙련된 조사원분들이에요! 응답자분들이 착오하지 않도록 도와주셨답니다. 이 역시 면접 조사의 일종이라고 할 수 있지요.


면접 조사의 특징에 대해서 다들 기억하시나요? 면접 조사는 조사원분들이 조사를 독려하기 때문에 높은 응답률이 장점이랍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것처럼 응답자분들이 착오하는 것을 방지하고, 궁금증에도 바로바로 답해드릴 수 있어요.

통행량 조사에 대해서 더 알려줘!


통행량 조사, 도로 교통량 조사 등 모두 말은 조금씩 다르지만, 핵심은 같아요. 특정 지점이나, 지역을 통과하는 차량이나 보행자를 조사하는 것이지요. 통행량, 교통량에 관한 정보는 여러 가지로 활용할 수 있답니다. 앞서 지역 개발에 대해서 언급했었던 것처럼요.

 

좀 더 세부적인 활용으로 들어간다면, 오가는 사람들의 연령대, 성별, 직업, 목적 등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학생들이 선호하는 시설과 직장인들이 선호하는 시설은 차이가 있지요.

 

예를 들어, 양쪽에 각각 음식점이 들어간다고 생각해 봅시다. 학생들은 점심 급식을 먹으니 분식집 등 간식을 파는 음식점이 인기가 좋을 것입니다. 반면 직장인들은 점심 식사, 회식을 할 수 있는 음식점이 인기가 좋겠지요.

 

차량의 교통량을 활용하는 다른 방법도 있답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도로교통방송에서 이걸 활용해요. 명절 때마다 우리는 어떤 도로가 막히고, 어떤 도로가 뻥 뚫릴지 찾아보지요? 교통량 정보는 단기적으로는 지금 막히는 도로를 알아내는 데 사용할 수 있답니다.

 

장기적인 방향으로 생각해 보면, 물류량이 많은 도로나 노선을 찾아서 그곳을 더 크게 확장하거나, 증설하는 사업을 계획할 수 있어요. 도로는 국가의 혈관이라고 하는 만큼, 통계가 중요한 곳에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답니다.

차량의 통행량을 조사하는 것은 사람의 통행량을 조사하는 것과는 다른 방법을 사용한답니다. 앞서 와이즈인은 사람이 조사 대상일때는, 이분들이 왜 오가는지 이유를 알아야 했기 때문에 출입구에서 기다리면서 직접 면접 조사를 시행했었어요.

 

그러나 단순하게 오가는 차량의 종류와 양을 조사해야 한다면, 사람이 아닌 교통 카메라를 활용할 수 있답니다. 요즈음은 차량을 인식하는 인공지능과 프로그램이 더욱 발달한 만큼 빠른 처리 속도는 물론이고 어쩌면 사람 이상의 정확도를 보여줄 수도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고대 로마는 없어졌지만, 그 도로는 남아있는 것처럼, 잘 만든 도로는 수천 년을 간답니다. 그리고 도로를 적절한 위치에 만들기 위해서는 통행량에 관한 조사가 중요하지요. 또한, 도로는 다른 부가시설로도 이어집니다.

 

오가는 사람과 물량의 양, 종류, 이유를 아는 것은 통행량 조사의 기본입니다. 그리고 조사 방법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서 달라져야 하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여러 가지 관점을 모두 바라보는 리서치는 흔치 않아요~

기초를 가진 조사와 장기적인 관점.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4-05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2호 : 연구지원 - 설문의 타당성과 난이도를 검증할 수 있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3월 3주차
 연구지원 - 설문의 타당성과 난이도를 검증할 수 있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뉴시스
와,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에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을 위해서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답니다. 청소년을 위한 창의적인 체험활동, 청소년을 위한 정보, 청소년수련시설 관리, 청소년지도자 양성, 국내외 청소년 교류활동 지원, 방과 후 활동 운영 등등 수많은 활동들이 있어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삼고, 신뢰, 혁신, 성장을 핵심가치로 여기고 있어요. 이걸 기반 삼아, 한국창소년활동진흥원은 디지털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청소년 활동을 쇄신하고 있답니다!

서울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47

혹시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대단해! 그럼 와이즈인컴퍼니는 이곳에 어떤 일로 방문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으로부터 세 개의 의뢰를 맡아서 방문하게 되었답니다! 이렇게 많은 의뢰를 받은 만큼, 와이즈인도 힘내서 열심히! 수행했답니다!


세 개의 의뢰는 조금씩 연관이 있어요. 첫 번째로 청소년활동 핵심역량을 측정하는 설문지의 모형이 적합한지, 그리고 타당한지 분석하는 것입니다. 다른 두 의뢰는 이것과 연결됩니다.

 

두 번째는 이 설문지의 항목 중 하나인 디지털 리터러시를 측정하는 부분의 난이도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핵심역량 측정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뤄집니다. 그러니, 난이도를 분석할 때에 청소년의 시각이 중요하겠죠. 그래서 난이도를 조사하는 것은 청소년과 그들을 지도하는 지도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세 번째는 청소년 활동을 통해서 청소년들의 핵심역량이 발전했는지 알아보는 조사입니다. 이 조사에선 앞서 언급한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 설문지를 활용한답니다.

 

즉, 앞선 두 의뢰는 설문지를 보완하는 과정이고, 세 번째 의뢰는 설문지를 활용해서 청소년활동의 효과를 가늠하는 의뢰에요.


다수의 조사를 맡았을 때에는, 서로의 연관관계 파악이 중요하답니다.

좋아! 그럼 설문지가 적절한지 어떻게 분석한 거야?

우선 목적을 다시 한번 되짚어볼까요? 이번에는 청소년활동 핵심역량 측정 모형의 적합도와 측정도구의 타당성을 검토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그걸 위해서 핵심역량 측정도구의 내적일관성과 신뢰도를 분석할 거예요.

 

와이즈인은 이것을 크게 세 가지 작업으로 나눠서 수행했어요. 첫 번째는 핵심역량 하위요소별로 기술통계량(평균, 표준편차 등)을 산출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내적 일관성과 신뢰도를 분석했어요. 이건 설문지의 질문들이 그 설문지의 큰 범주인 항목들을 얼마나 잘 설명하는지 알아내는 과정이에요.

 

마지막으로는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서 모델 전체의 타당성을 검증했답니다. 이건 각 역량과 그걸 구성하는 하위역량 간의 적합도를 검정한 거예요. 

[설문지의 구조 예시]  

설문지의 난이도는 어떻게 판정했어?


이번에는 설문지에서 평가하는 역량 중 하나인 디지털 리터러시에 대한 질문들의 난이도를 검정했어요. 설문지의 응답자는 청소년이기 때문에, 그 내용은 청소년들의 눈높이에 맞춰서 작성되어야 하기 때문이에요.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이 점에도 주의를 기울였답니다.


설문지를 실제로 사용할 대상이 청소년이니만큼, 설문지의 난이도를 평가하는 사람으로는 청소년이 적합하겠지요. 그리고 청소년을 지도하는 지도자분들은 메타적인 관점에서 청소년과 설문지를 볼 수 있기에 대상으로 선정되었답니다. 

 

평가 방법은 간단해요. A, B 두 개의 설문지를 상상해 보세요. A 설문지는 청소년들의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평가하는 설문지입니다. 그리고 B 설문지는 A 설문지의 난이도를 평가하는 설문지에요. 이번 조사에선 A 설문지를 응답자들에게 보여주고, B 설문지에 응답자들의 생각을 기록하게 했답니다.

[설문지 평가 예시]

실제로 설문지를 활용한 조사는 뭐야?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은 전국의 청소년 수련 시설과 연계하고 있어요. 그리고 이 수련 시설들에선 KYWA형 PBL(Project Based Learning, 프로젝트 기반 학습)모델을 사용한 활동을 청소년들에게 제공하고 있답니다. 이 활동들은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선정한 청소년의 핵심역량 7가지를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에요. 앞서 언급한 디지털 리터러시도 이 역량 중 하나랍니다.

 

그래서, 그 활동들이 실제로 청소년들의 핵심역량을 향상하는지 검정하는 것이 이 설문지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이 설문지는 자기기입형 5점 척도로 질문이 구성되어 있답니다. 자기기입형이니만큼, 불성실하거나 거짓된 답변을 제외하는 전처리 과정을 거친답니다.

 

이 설문지는 활동 전후 총 두 번에 걸쳐서 활동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응답하게 했답니다. 그래야 활동의 영향력을 알 수 있겠죠? 그러면 설문지는 활동 전과 활동 후 두 개의 집단으로 나뉩니다. 이 두 개의 집단으로 나뉜 답변을 독립 t-검정을 활용해서 비교한답니다. 

[전후 비교 예시]


위는 활동 전후를 설문지를 활용해 비교했더니 청소년 활동이 핵심역량 향상에 효과적이라는 결과가 나왔다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서로 연관성이 있는 의뢰를 맡았다면, 그 상관관계를 정확하게 인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작게는 용어통일부터, 크게는 인과관계까지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실제로 사용할 때 뒤틀림이 일어나지 않아요.

 

물론, 큰 그림에 집중하다가 각각의 의뢰를 수행할 때 실수한다면 안 되겠지요. 각 의뢰의 세부적인 내용에도 신경 써야 한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리서치는 한 부분에 매몰되고 있어요~

큰 그림과 세부적인 디테일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3-22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1호 : 내부직원 만족도 - 큰 규모의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도 가능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3월 2주차
 내부직원 만족도 - 큰 규모의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도 가능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미래경제
와! 이 멋진 곳은 어디야?

 

이곳은 제일기획이에요! 제일기획은 국내 1위, 전 세계적으로도 10위 안에 드는 대단한 광고 대행업체랍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보는 광고 중에는 제일기획이 만든 광고들도 많아요.

 

제일기획은 미래를 위해 변화하면서 다양한 연결을 강점으로 삼고 있어요. 전략적, 창조적, 미디어, 디지털, 실험적 솔루션을 활용하여 의뢰인의 마케팅을 수행한답니다. 그와 더불어, 제일기획은 ESG 경영도 하고 있고, 좋은 평가등급도 받고 있어요.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22

혹시 제일기획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 이렇게 대단한 회사와 와이즈인컴퍼니가 함께한거야?

물론입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제일기획의 의뢰를 받아서 2023년 해외거점 임직원 만족도 조사에 협력했어요. 제일기획의 직원만족도 조사는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답니다. 제일기획은 자체적으로 설문 문항들을 개발해서, 2009년부터 조사에 활용하고 있어요. 2020년에는 코로나 19 관련 문항도 추가하는 등, 여러 가지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제일기획과 함께 임직원 만족도 조사분석을 진행했었답니다! 이 만족도 조사는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파악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예요. 조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는 만큼, 개선도 지속해서 이루어지지요.


이번 분석의 경우 와이즈인컴퍼니에서는 전체직원 결과와 함께 국가별 결과를 정리하여 시각화하였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어떤 조사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어요!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로 정리했답니다. 여기에 추가로 21년, 22년, 23년 조사 결과를 한 번에 보여드렸어요. 이러면 3년간의 추세를 볼 수 있어서 발전하는지, 퇴보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질문이 분류된 항목별로도 조사 결과를 정리했답니다. 어떤 문항의 결과가 이 항목의 점수에 큰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지요. 국가별로도 정리했고요.

[국가별 만족도 예시]

 

위 가상의 예시의 경우, 전체 데이터와 국가별 데이터를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데이터가 정리되어 있고, 연도별로도 정리되어 있지요. 각 국가의 세부 데이터도 볼 수 있어요.

 

같은 질문을 마주하더라도 일반적특성(근속, 직급, 직종)에 따라서 만족의 정도와 답변이 서로 다를 수 있어요.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수치는 평균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에요. 표준편차, 중간값 등의 다른 지표도 존재한답니다. 필요하다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특정 문항이나 항목에 가중치를 두고 평균을 구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얻은 만족도점수들은 국가별로 차순을 두어 정리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어떤 국가가 특별히 만족도가 높고 낮은지 등을 알 수 있답니다. 아래의 표는 가상의 예시에요.

[국가별 만족도 순위 예시]

 

이 표는 전반적 만족도가 상위 10개인 국가와 하위 10개인 국가를 정리했어요. 국가 옆의 괄호는 응답자 수를, 만족도 옆의 괄호는 전년 대비 증감을 나타낸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해서 분석한다면, “특정 국가의 특정 항목에서 특정 직급의 점수가 높구나” 같은 판단이 가능하답니다. 그 이유를 분석한다면 더 좋은 조직을 만들 수 있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같은 데이터라도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천차만별이랍니다. 원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심지어 그 결과물을 해석하는 시각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어느 한 방향에 치우치지 않은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이 분석의 기본이에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분석은 조금이라도 편향된 경우가 존재해요~

적절한 방법과 기울어지지 않은 해석.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3-22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0호 : FGI -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자!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3월 1주차
 FGI -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자!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아이앤디자인
와! 이 멋진 물건들은 뭐야?

 

이 제품들은 아이앤디자인에서 디자인한 제품들이에요! 아이앤디자인은 지식경제부 공인 산업디자인 전문회사랍니다. 이곳은 차별성과 경쟁력있는 상품을 위해서 기획, 조사, 생산, 마케팅, 디자인까지의 과정을 모두 갖추고 있는 회사에요.

 

아이앤디자인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걸 달성하기 위해 인간공학과 감성적 디자인을 모두 사용하고 있답니다. 위에서 보신 제품들은 그 결과물이에요!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43 GIDC B동

혹시 아이앤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디자인 회사에 어떤 의뢰를 받은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다목적 모빌리티(PBV) 캐빈 디자인 기술 개발」을 위한 소비자 평가를 조사하는 의뢰를 받았답니다! 소비자들이 기술과 디자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의뢰에요. 와이즈인컴퍼니의 리서치 앤 솔루션 능력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겠죠?

[다목적 모빌리티(PBV) 예시 사진]  

다목적 모빌리티(PBV)는 차량에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랍니다. 이번 조사는 이 제품의 디자인을 사람들에게 평가받는 것이 목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넓고 얕은 조사를 한 것이 아니라, 홀로그램 등 제품에 적용될 기술들을 경험해 본 특정경험을 가진 응답자를 대상으로 좁고 깊은 조사를 시행했어요.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 아직 완전히 개발된 것이 아니기에 이번 응답자분들은 일종의 테스터 역할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이런 상황에선 심도있는 답변을 통해서 제품을 보완하는 것이 탁월한 방법이랍니다.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조사 방식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러면 어떤 조사 방법을 사용한 거야?

이번 평가 조사에서 사용한 방법은 FGI(Focus Group Interview, 초점집단면접법)입니다! 면접이 포함되어 있기에, 사람들의 자세한 생각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설문조사를 통해 얻는 데이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이지요. 전자는 셀 수 있고, 양을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에요. 예를 들어, 선호하는 과일에 대해서 객관식 문항으로 조사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딸기를 좋아하는 사람 수, 수박을 싫어하는 사람 수 같이 셀 수 있는 데이터들이 모여요.

 

정성적 데이터는 반대로 셀 수 없는 답변들이랍니다. “왜 딸기를 좋아하나요?” 같은 서술형 질문의 답변을 셀 수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는 셀 수 있겠죠. 그러나 딸기가 달아서 좋아요, 엄마가 해주시던 추억이 남아서 좋아요, 생긴게 예뻐서 좋아요, 같은 답변들은 숫자로 정리할 수 없습니다.

 

FGI는 정성적 데이터를 모으는 데 특화된 방법이랍니다. 이건 소수의 응답자와 한 명의 진행자가 그룹을 이뤄서 조사를 진행해요. 응답자들이 자유롭게 대화하기 때문에, 조사라기보다는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모임에 가깝게 진행된답니다.

 

응답자들은 비슷한 경험을 한 동질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구성됩니다. 그래서 소수의 특정한 경험을 공통적으로 가진 집단을 조사할 때 좋은 방법이에요.

 

진행자가 첫 질문을 하면, 응답자 A가 그에 대해 대답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B, C가 자신의 경험을 대답하는 거예요. 중간중간 A는 C의 경험에 대해서 추가로 물어보기도 한답니다.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서, 진행자는 준비된 질문의 순서를 바꾸거나, 추가 질문을 하기도 해요. 진행자의 역할은 이에 더해 이야기의 방향이 주제를 완전히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랍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 예시]

단순히 서술형 문항이 들어간 설문지를 한다면, 내가 지금 가진 생각만을 답변해요. 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한다면, 내가 지금 생각하지 못한 것들도 새롭게 생각하게 되어 답변할 수 있어요. 즉, 답변이 더욱 풍성해진다는 의미이지요!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사진]

비슷한 조사 방법도 있어?


네! IDI(In-depth Interview)와 FGD(Focus Group Discussion)라는 방법들이 있어요. IDI는 질문자와 응답자가 1대1로 대화하듯이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건 FGI 이상으로 깊은 조사가 가능하지만, 당연히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FGD는 FGI에서 진행자가 빠진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응답자들의 답변은 더 부담이 없지만, 이야기의 방향이 이상한 방향으로 갈 때 제지할 사람이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조사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질문에 대해 응답자 분들이 정말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답변을 해주셨답니다! 그렇지만, 그 답변을 그대로 업체에 전달드린다면 어떨까요? 답변을 읽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래서 저희 와이즈인컴퍼니는 답변을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했답니다~ 이렇게 하면 응답자들이 각 유형별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그에 대한 예시에요.

[FGI(Focus Group Interview) 응답정리 결과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 조사는 목표로 하는 응답자분들이 특정한 경험을 가진 소수로 한정되어 있었고, 정량적 의견보다는 정성적 의견이 필요한 조사였기에 FGI를 사용했어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 예시랍니다.

 

목적지가 다르면 교통수단이 달라지듯이, 목표에 따라서 다른 수단을 선택해야 한답니다. 바다 위의 섬을 목적지로 삼았다면, 자동차가 아니라 배를 타고 가야겠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조사는 관성적으로 같은 방법을 선택하고 있어요~

목적에 따라서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2024-03-22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9호 : 통계 분석 – 구조방정식이 뭐야?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2월 5주차
 통계 분석 - 구조방정식이 뭐야?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AI 그림 생성] 
이번 사진은 조금 특이하네!

 

후후 놀라셨나요? 이번에는 기관이나 기업에서 의뢰를 받은 것이 아니랍니다. 이번에는 개인 연구자분의 의뢰를 받아서 통계분석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리서치와 솔루션 이외에 다양한 의뢰를 수행한답니다!

통계분석? 어떤 통계분석이야?

이번 통계분석은 통계 모델이 올바르게 만들어졌는지 분석하는 것이에요. 모델은 데이터들의 관계를 해석해서 나타낸 것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즉, 이 분석은 데이터들의 관계가 올바르게 해석되었는지 검정하는 것이에요. 


회귀분석을 들어보셨나요? 통계에서 원인(독립 변수)과 결과(종속 변수) 사이의 관계를 해석할 때 자주 사용하는 방법이지요. 구조방정식은 여기서 엄청나게 심화되었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요인분석과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독립 변수와 종속 변수의 관계를 넘어서 잠재 변수를 분석해요.


모델의 적합성을 알아보기 위해선 구조방정식이 필요하답니다.

이번 분석은 어떤 과정으로 진행된 거야?

먼저 가설들을 세웁니다. 가령 우리가 우울증을 진단하는 설문지에 관한 모델을 만든다고 생각해 봐요. 그러면 ‘잦은 감정 변화가 우울증의 증상이다.’, ‘큰 스트레스가 우울증의 원인이다.’ 같은 식으로요.

 

모델은 이 가설들이 종합되어서 만들어집니다. 어떤 요인이 결괏값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지, 어떤 요인들끼리 상호작용을 하는지 등을 보기 편하게 그림으로 나타낸 것이 모델이에요. 

[모델 예시]

 

이제 모델과 가설이 적합한지 검증을 해야 합니다. 모형을 검증하는 것이 바로 구조방정식이라 할 수 있답니다. 차근차근 따라가봐요!

좋아! 하나씩 알려줘!


좋아요! 이제 앞서 만든 모델을 검증하는 과정을 거쳐봅시다. 먼저 독립변수(요인)들끼리 상관관계가 있는지, 이른바 다중공선성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이걸 해결하지 않으면 모형을 잘 못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피어슨 상관관계분석을 먼저 실시합니다.

[상관관계 예시]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결과는 위와 같은 예시처럼 나타낼 수 있어요. 각 독립변수들을 모두 x축과 y축에 나열됩니다. 두 변수의 상관관계는 –1~1 사이의 상관계수로 나타납니다. 0은 서로 연관이 전혀 없다는 의미이며, -1은 한쪽이 오르면 한쪽이 내려간다는 의미이고, 1은 한쪽이 오르면 다른 한쪽도 오른다는 의미입니다. 같은 변수끼리는 당연히 상관계수가 1이에요.

그다음은 뭐야?


앞선 결과를 이용해서 다중공선성이 생기지 않도록 모형을 조정합니다. 그다음은 탐색적 요인분석을 활용해요. 잠시 우리가 앞서 만들었던 모형을 되짚어 봅시다.

 

이번 예시에선 설문지를 통해서 우울증을 진단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그러면 설문지에는 여러 요인에 관한 질문들이 많을 거예요. 가령, 감정 변화에 관해서 묻는 질문도 다양하지요. ‘최근 감정 기복이 있으십니까?’, ‘화를 내고 후회하는 일이 얼마나 있었습니까?’처럼요. 그런데 이 질문들의 답변은 눈에 보이지만, 감정 변화라는 요인은 눈에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하여, 수많은 질문들이라는 관측 변수를 설명할 수 있는 요인이라는 소수의 잠재변수를 만든답니다. 이 요인이 변수들을 잘 설명하는 것을 타당도와 신뢰도가 높다고 칭합니다. 이번 분석에서 요인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한 방법은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등이 있습니다.

 

그다음으로는 AMOS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구조방정식 모델 분석을 실시했습니다. 이건 처음에 가정한 모델이 얼마나 데이터와 잘 들어맞는지 확인하는 분석이에요.

[확인적 요인분석 예시]

위의 예시는 맨 위의 각 요인(잠재 변수)들과 그 아래 관측 변수들의 관계를 나타낸 그림이에요. 또한 각 요인들 사이의 관계도 나타나 있답니다. 실제 분석의 경우 유의성을 수치로 나타내며, 이것이 통계적으로 유의한지도 검정해요. 이걸 통해 최종적으로 모델을 확정 짓는답니다.

[최종 모델 예시]

위 예시는 가상의 최종 모델이에요. 여러 매개 변수와 그를 통한 간접효과, 잠재 변인 등이 드러나 있어요. 각 요인들이 서로에게 얼마나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최종적인 종속변수인 우울증과 연관된 정도가 나타나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왜 이런 일이 일어날까?’라는 질문에 간단하게 대답하는 것은 어려워요. 만약 하나의 결과에 한두 개의 원인이 존재한다면, 회귀분석 등의 방법으로 근거를 마련해서 대답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여러 개의 의심되는 원인이 존재하고, 그 원인들끼리도 서로 엉켜있다면 어떨까요? 이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그 구조부터 알아야 한답니다. 구조방정식은 이를 잘 설명해 줘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제대로 된 통계분석을 제공하는 곳은 흔치 않아요~

정확하게 자료를 모으고, 그것을 효율적으로 정리하며, 들어맞는 분석을 하는 것.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