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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8호 : 전화 조사 - 전파를 타고 전해지는 만족도 조사

등록일

2024-03-22

조회수

35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2월 4주차
 전화 조사 - 전파를 타고 전해지는 만족도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중앙전파관리소
오,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중앙전파관리소에요! 중앙전파관리소는 1947년에 만들어졌으며, 현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소속기관이랍니다. 이곳은 우리나라의 전파를 관리하고 방송 통신 환경을 지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중앙전파관리소는 다양한 일을 하고 있답니다. 전파이용 환경 조성, 방송 통신 이용자 권익 보호, 전파 이용 촉진, 전파 교육 및 연구 지원 등이 있어요. 이 업무들은 여러 지방전파관리소와 협력하여 이루어진답니다.  

서울시 송파구 가락동 100

혹시 중앙전파관리소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의뢰를 받아서 이곳에 방문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만족도 조사 능력을 인정받아 중앙전파관리소로부터 전파 방송·통신 민원 고객 만족도 조사 의뢰를 받았답니다! 설문 조사 및 분석 서비스 전문 기업 와이즈인컴퍼니가 또 한 발자국 나아갔지요.

 

이번 만족도 조사는 중앙전파관리소의 민원 서비스에 대한 것이랍니다. 중앙전파관리소는 공공기관으로서 많은 국민 여러분들을 위해 봉사하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이번 조사는 그 노력의 일환으로 현 서비스 품질을 판단하는 시금석이자 미래의 서비스를 위한 초석이라 할 수 있답니다.


발전을 위해서는 목표만큼이나 제공된 서비스에 대해 만족하는 정도도 잘 알아야 한답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됐어?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보면서 말씀드릴게요! 이번 만족도 조사가 민원 행정 서비스의 품질에 대한 것이니 당연히 조사 대상은 이를 이용했던 고객들로 한정된답니다. 조사 방법은 전화를 통해서 설문 조사를 진행했어요.

 

전화 조사이니만큼, 경력 있고 숙련된 전화원들의 협조를 받았답니다. 전화 조사의 경우, 온라인 조사나 우편 조사보다 더 조사 참여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어요. 다른 조사의 경우 그저 안내문으로 참여를 독려하지만, 전화 조사는 실제 전화원들이 참여를 독려하기 때문이지요!

 

다른 장점은 응답자의 의문에 빠르게 답변이 가능하다는 점이에요. 만약 온라인 조사였다면 응답자가 설문 조사를 진행하며 생긴 의문에 곧장 답변할 수가 없어요. 이는 질문을 잘못 이해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답니다. 전화 조사는 그런 경우를 방지할 수 있어요.


물론 전화 조사에도 단점은 존재한답니다. 집단의 특성에 따라서 전화 조사에 대한 협조율이 다를 수 있어요. 이 경우, 표본이 불균형을 이루게 되어서 조사 결과가 편향될 수 있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본 조사에서는 전국 단위 지역 및 민원 서비스별 할당을 두고 민원 이용자를 랜덤으로 추출하여 조사하였답니다.

설문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설문을 진행할 때에는 답변이 5점 척도였지만, 결과로 보여드릴 때는 환산 과정을 거쳐서 100점 척도로 바꾸었답니다. 그리고 종합 만족도를 계산해서 첨부했어요. 종합 만족도는 항목들의 가중 평균을 이용해서 구했답니다. 즉, 중요한 항목은 종합 만족도에 더 큰 영향을 끼쳤어요.

 

앞서 설문의 첫 부분에 응답자의 특성에 관한 질문들이 있었답니다. 이걸 이용해서 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나눴어요. 그리고 이 집단별로 응답 결과를 보여드리기도 했답니다.

[각 연령별 항목 만족도(막대 그래프)]

조사 결과는 그래프와 표를 기초적으로 활용했답니다. 위 자료는 가상의 데이터를 활용한 예시 그래프랍니다. 표는 각 연령대별로 종합 만족도와, 각 항목에 대한 만족도를 보여줘요. 그리고 그래프는 전체 고객들의 만족도를 보여준답니다.

다른 예시를 한 번 볼까요? 아래 예시는 연도별로 만족도를 볼 수 있게 해놓아서, 각 항목의 추세를 알 수 있어요. 이런 경우 꺾은선 그래프를 함께 활용하면 더 좋답니다.
[연도별 만족도 추세(꺾은선 그래프)]

그리고 정확한 전화조사를 위해서 동의를 받고 조사 과정을 녹취하기도 했답니다. 이 경우, 오류를 방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녹취한 내용과 함께 결과를 제공한다면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지요. 만약 결과에 의문이 들어도 녹취한 내용을 체크하면 확실하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처음부터 완벽한 서비스는 존재하지 않아요. 모든 서비스는 피드백을 받으며 시행착오를 거쳐 발전한답니다. 부족한 점을 찾고, 고치고, 찾고, 고치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점점 완벽해지는 거예요.

 

만족도 조사는 그 피드백을 오류 없이 전달하기 때문에 중요하답니다. 애초에 잘못된 의견을 받거나, 아니면 가공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한다면 피드백 과정은 엉망이 되어버려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피드백의 기초가 되는 만족도 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