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FAQ

54 로그인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저장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의할점은 무엇인가요?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4년 11월 3주차
 키워드(지식공유)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지식공유"입니다. 지식공유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관계를 가지는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으로서 조직 상호 간의 이해(Henson & Clark 1990)
  • 조직이 보유한 지식자산을 조직 내에 공유시킴으로써 지식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조직 유효성을 강화하려는 활동(Grant 1996)
  • 개인 간이나 조직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교환하는 일체의 활동(삼성경제연구소 1999)
  • 지식의 저장,전파, 습득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식의 저장은 다른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지식창고에 보관한다는 점에서 공유의 일부로 볼 수 있으며, 전달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습득은 지식을 배워오는 것으로 지식의 전달에 대응하는 상대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지식공유는 지식의 보유자와 필요자간에 이루어지는 지식의 흐름이다(강민형 1993)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지식공유에 대한 기사를 살펴볼까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공유와 협업을 통해 조직 및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CJ올리브영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지식 공유 프로그램 러닝셀과 스터디 그룹 러닝크루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배우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고 하네요!

 

또 다른 사례로는 클라썸과 삼성의 베트남 국립도서관 젊은 세대 공유 공간프로젝트가 존재해요! 이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지식수준을 향상시키고, 혁신적인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우선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는 1998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지식공유에 관해 발행된 학술, 학위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지속적으로 지식공유에 대한 논문은 발행되고 있어요! 하지만 RISS에서 지식공유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수는 약 10,000개로 많았지만,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보았을 때는 논문 수가 약 1,300개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 제목으로 지식공유키워드가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본문 내용에 매우 많이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논문 수는 전반적으로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네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같이 살펴봅시다! 이 또한 RISS에서 "지식공유"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볼게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려보았습니다. 지식공유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혁신”, “성과인데요. CJ올리브영의 러닝셀러닝크루프로그램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구성원들이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배우는 지식공유가 조직 전체의 성과와 혁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답니다!

 

또한 리더십”, “학습”, “구성원키워드의 빈도가 높은 것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지속적인 학습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지식 공유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볼 수 있어요!


기업”, “사회”, “시스템키워드를 통해서는 지식공유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회 전체의 지식수준을 향상시키며,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촉진한다는 연구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실제 기업 내 지식공유 시스템은 더 효과적으로 협업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다고 보여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어요.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비슷하게 "혁신“, ”성과“, ”기업"이 지식공유의 중요한 요소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는 지식공유가 기업의 혁신, 성과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사회""구성원"은 사회적 요인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고, "기업""시스템"은 조직의 구조와 시스템이 지식공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특히, "신뢰"는 다양한 개념들과 연결되어 있어 여러 키워드 간의 매개 역할을 함을 암시해요. 그러므로 지식공유는 다양한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조직 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답니다!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지식공유와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아는 게 힘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지식은 그 자체로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눈다면 그 힘은 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지식을 함께 나누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답니다!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

53 휴면 상태 해제를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1월 2주차
 실태 조사 - 어떤 의약품이 필요한지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대웅제약
멋진 곳이네!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대웅제약이랍니다! 대웅제약은 1945년 창립 이래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되었어요. 그 결과 여러 가지 신약을 개발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냈답니다.

 

대웅제약은 글로벌 경쟁력과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약회사를 넘어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랍니다!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12

혹시 대웅제약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신약 개발이라니, 정말 멋진걸!


대웅제약의 의뢰를 받아, 와이즈인컴퍼니는 대웅제약 의약품 시장조사를 수행했답니다. 이 실태 조사를 통해서, 의약품에 관련된 시장의 이용 현황 및 선호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이 조사 결과는 추후 의약품 관련 운영과 서비스 방향을 정하는 데 참고가 된답니다.

 

새로운 약을 만드는 것은 아주 어렵고, 막막한 일이에요. 투자하는 만큼 결과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많답니다. 하나의 성공적인 약을 만들기 위하여 수십수백 개의 실패한 약들이 존재하지요. 그렇기에 실태조사를 통해서 어떤 방향의 약을 서비스할지 정하는 것을 신중하게 정하는 거예요.

 

그런다면 제약 회사는 더 잘 팔리는 약을 제공할 수 있고, 의사와 환자들은 더 필요한 약을 제공받을 수 있겠죠? 양쪽이 모두 미소 지을 수 있는 길이랍니다.


가용 자원의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실태 조사가 필수적이랍니다.

실태 조사는 어떻게 진행해?

[조사 설계표 일부]


자, 조사 설계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조사 대상은 전국의 의사들이랍니다. 환자에게 약을 처방하는 것이 의사이니 당연하겠지요.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의사와 같이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할 경우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설문지에 사용하는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답니다. 의학 같은 학술적 용어는 약간의 다름이 아예 다른 것을 의미하기도 해요. 조사 설계자의 입장에선 별 생각없이 동의어라고 생각한 두 단어가, 응답자 입장에선 아예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모집단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어떻게 표본을 추출할지 계획해야 해요. 예를 들어, 만약 외과수술에 필요한 기구에 관해서 묻는 설문조사를 한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전체 의사들에게 물어보기보다는, 외과의사에 한정 지어서 물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어떻게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할 것인지 정해야 해요. 단순하게 무작위 외과의사를 표본으로 선정할 것인가, 그게 아니라면 여러 특성에 따라 외과의사를 나눈 뒤, 각 집단에서 일정한 수를 추출할 것인가 등을 생각해야 해요. 전자는 우리에게 익숙한 무작위 표본 추출이고, 후자는 층화 추출법에 해당하지요. 실제로는 더 많은 표본 추출 방법이 있답니다.

 

만약 무작위 표본 추출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모집단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가 필요하답니다. 이전의 예시를 생각해 보면, 외과의사들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그들을 연차에 따라서 나눌 수 있을까요? 최소한 그들의 연차, 활동 지역 등에 대한 정보는 있어야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아! 그러면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했니?

먼저 설문지의 사전 질문으로 의사 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소속이나, 연차, 그리고 얼마나 많은 환자를 진료하는지 등을 물어봐요. 특히 환자의 경우, 우리가 특히 고려하는 질환의 환자를 얼마나 진료하는지 물어본답니다.

[설문지 구성 예시] 


예를 들어, A 제약에서 B 질환과 C 질환에 대한 치료제 중 무엇을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의사에게 할 사전 질문은 ‘B 질환의 환자를 한 달에 몇 명이나 진단/진료하셨습니까?’ 등이 필요하겠지요. C 질환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물어보고요. 그래야 특정 질환에 대한 치료를 위해 어떤 약품을 사용하는지 보다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설문지의 본 질문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B, C 질환에 대해서 어떤 약품을 주로 사용해왔는지 물어보는 질문들이 이어집니다. 만약 A 제약회사에서 특별히 눈여겨본 D 약품이 있다면, 그 약품의 활용에 대한 질문을 중점적으로 물어볼 수도 있지요.

그럼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니?

기본적으로는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보여드렸답니다. 아래 예시를 한 번 볼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