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18호 : 키워드(조직커뮤니케이션)로 본 연구 동향

등록일

2025-05-13

조회수

22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5년 5월 2주차
 키워드(조직커뮤니케이션)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조직커뮤니케이션"입니다. 불안감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조직커뮤니케이션은 조직 내에서 개인이나 집단 간에 메시지나 정보를 교환하여 조직의 목표를 공유하고 조직이 제 기능을 발휘하도록 돕고, 성과에 기여하며 조직에서 일어나는 공식적, 비공식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상호작용 과정이다(이순하,2018)
  • 조직커뮤니케이션이란 조직을 이루고 있는 구성원들이 조직목적을 협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구두 언어나 문서를 통하여 공동과제를 수행하면서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다.(문지혜,2015)
  • 두 사람 이상이 모여 의식적으로 수행하는 일련의 활동 체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이다.(Tompkikns, 1984)

※참고문헌 : 인터넷이 조직커뮤니케이션 활성화와 공동체 구현에 미치는 영향 연구(박영락,2008)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뉴스를 검색해보았더니 많은 기업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 교육을 실시한다는 뉴스를 볼 수 있었어요! 이렇게 기업들에서 관련 강의를 실시한다는 것은 기업들도 조직커뮤니케이션이 꼭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하기 때문이겠죠?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 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는 1988년에 발행된 학위논문이 시작이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해 발행된 학위, 학술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논문은 20015년에 가장 많이 발행되었고, 이후에는 논문 수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며 꾸준히 연구가 이어져 왔어요. 다만 2023년에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학술논문이 발행되지 않았어요! 이런 변화는 조직커뮤니케이션 분야에 대한 연구 경향이나 관심의 변동을 반영할 수 있는데요. 앞으로 이 분야의 연구가 다시 활발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살펴보면서 말씀드릴게요. RISS에서 "조직커뮤니케이션"을 검색하였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국내논문만을 활용하여 텍스트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조직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보도록 해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렸습니다. “조직커뮤니케이션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조직몰입”, “만족임을 알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직무만족”, “조직문화와 같은 단어도 많이 보였답니다. 이로 인해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직무만족이나 조직문화, 조직몰입과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많은 연구가 진행되었음을 알 수 있었어요.

 

특히 눈에 띄는 부분은 간호사”, “어린이집”, “호텔인데요. 이는 조직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가 다양한 직업군에서 활발히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직업들은 사람들과의 소통이 많은 분야로, 서비스업에 가까울수록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하였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동일하게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중심으로 "만족" "조직몰입"이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더불어 "간호사“, ”어린이집“, ”교사와 같은 단어들도 함께 등장하여, 다양한 직군에서 연구가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어요. 특히 조직문화이라는 단어가 보이는데요, 이는 조직커뮤니케이션이 조직 내의 문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조직문화가 활발해지면 직원들의 만족도와 몰입도가 높아질 수 있으며, 전반적으로 조직의 성과와 분위기가 개선될 수 있겠죠.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조직커뮤니케이션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재능은 게임에서 승리하지만 팀워크와 지능은 우승을 차지합니다.” 마이클 조던의 말처럼, 조직에서도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팀워크와 성공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데이터 분석에서도 소통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데이터에 대한 올바른 해석과 명확한 커뮤니케이션이 없다면 결과에 대한 신뢰가 떨어질 수 있죠. 따라서 항상 데이터를 정직하고 명확하게 분석하고, 그 결과를 투명하게 소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희 와이즈인컴퍼니에서는 항상 정확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보장하고 있어요

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었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