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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5호 : 패널 조사 – 사람들의 변화가 궁금해!

등록일

2024-0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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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2주차

 패널 조사 – 사람들의 변화가 궁금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그림 생성 AI   
지난번과 다르게 사진이 특이하네!

 

이번에는 여러 개인 연구자분들의 의뢰를 받았답니다. 의뢰는 모두 조사 의뢰이며, 패널조사로 이루어졌어요. 와이즈인컴퍼니는 패널조사에도 능숙하답니다!

 

일반적인 조사는 조사 대상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하는 경우가 있지만, 목적에 따라서 다른 표본을 사용할 때도 있지요. 특정 경험을 가진 집단을 고른다던가, 특정 속성을 가진 집단을 고르는 식으로요. 패널 조사도 이와 유사한 개념이랍니다.

 

패널이 필요한 때와 필요하지 않은 때를 잘 구별하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패널조사가 뭐야?


패널조사는 조사 단위를 동일 표본으로 유지하고, 장시간 동안 반복 추적하는 조사에요. 이걸 통해서 조사 대상의 변화를 관찰할 수 있답니다. 이 방법은 한 가지 변수에만 집중한 시계열분석보다 더 넓은 변수를 조사한답니다. 그래서 대상의 전후 비교나, 추세를 알아보는 데 쓰기 좋아요.

장점은 조사 대상이 같으므로 다른 변수의 영향이 적어요. 예를 들어, 매주 시행되는 지지율 조사를 생각해 봅시다. 이 조사의 대상을 매번 새롭게 무작위추출을 한다면, 조사 결과가 매번 들쑥날쑥할 수 있고, 사람들도 그 조사 결과에 쉽사리 승복하기 어려워요.

 

이를테면 이런 주장이 나올 수 있지요, ‘이번 주 조사 결과에서의 지지율 변화는 그저 특정 정당의 지지자가 많이 선별됐기 때문에 발생했다.’ 이런 식으로 지지율 등락의 원인을 외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특정한 패널 집단을 대상으로 매주 조사를 한다면, 지지율의 등락 원인을 외부에서 찾기 어려워요. 온전히 정치계에서의 사건으로 원인을 한정 지을 수 있습니다.

 

, 패널 조사는 조사 결과의 변화 원인을 거의 온전하게 내부적 요인으로 한정 지을 수 있답니다.

 

다만 단점도 존재한답니다. 이 패널 집단을 계속해서 유지해야 해요. 사실 이게 가장 힘들다고 볼 수 있답니다. 만약 패널 집단에 변화가 생긴다면, 앞서 언급했던 장점이 모조리 없어지기 때문이에요.

어떻게 활용할 수 있어?

사람에게 영향을 주는 제품을 사용하기 전후를 조사할 수 있답니다. 예를 들어, A사에서 나온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알고싶다고 가정해봅시다. 우선, 패널들에게 건강 상태를 묻는 조사를 합니다. 이후, A사의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하게 한 후, 다시 한번 건강 상태 조사를 시행합니다. 이러면 건강기능식품의 효과를 명확하게 알 수 있지요.

 비슷한 조사도 있어?


코호트 조사는 특정 시기에 태어났거나, 동일한 시기에 특정한 사건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는 조사에요. 패널 조사와의 차이점은, 꼭 이전 조사와 동일한 사람이 아니라는 점이에요. 그저 그 집단을 대표한다고 여겨지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한답니다. 예를 들어, 200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을 대상으로 5년마다 조사하는 경우이지요.

 

또는 2002년 월드컵을 경험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주기적으로 조사하는 것도 해당한답니다. 예를 들어, 4년마다 하는 월드컵마다 올해 대한민국 대표팀에 대해 얼마나 기대하시나요?’ 같은 질문을 그 특성을 가진 사람들을 무작위로 뽑아서 하는 것이지요.

 

추세 조사는 다른 시점에 반복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랍니다. 예를 들어, 10년마다 20대의 취업률을 조사한다고 생각해 보죠. 10년이 지났다면, 20대였던 사람들은 30대가 되었기에 다른 집단입니다. 이게 패널 조사와 다른 점이에요. 그 집단의 특성은 공유하지만, 구성원은 아예 달라요.

 

다른 예시를 들어볼까요? 교육청에서 매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창의력 검사를 한다고 가정해 봅시다. 학생들은 매년 나이를 먹기 때문에, 작년의 1학년은 올해의 2학년이랍니다. 그러니 작년의 1학년과 올해의 1학년의 결과를 비교하는 거예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패널 조사, 코호트 조사, 추세 조사, 모두 개성 있는 조사 방법이랍니다. 조사 방법과 조사 대상을 적절하게 선정하는 것은 조사의 기초에요. 예를 들어, 학생들의 교복 브랜드 선호도 조사를 할 때에는 어떤 방법을 골라야 할까요?

 

만약 코호트 조사를 선택했다고 가정해 봅시다. 이러면 고등학생이던 사람들에게 1차 조사를 하고, 대학생이 된 사람들에게 2, 직장인에게 3. 이 경우는 목적과 부합하지 않아요. 이 경우에는 추세 조사가 가장 적절하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특정 조사 방법에 매몰되지 않고, 유연하게 선택하는 것.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