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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56호 : 선호도 조사 - 지피지기 백전백승!

등록일

2025-09-22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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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5년 7월 4주차
선호도 조사 - 지피지기 백전백승!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BizData
이 멋진 건물은 어디야?

 

여기는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행복청이라고 불리는 곳이에요. 행복청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을 책임지고 있으며, 광역도시계획과 건설기본·개발계획을 세우고 필요에 따라 수정해요. 그리고 실시계획도 승인해서 계획이 실제로 진행될 수 있도록 합니다. , 공공청사와 공공시설, 광역교통망을 건설하고 관리하는 일도 맡고 있답니다.

또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회계를 잘 관리하고 운용하며, 행복도시가 자족할 수 있도록 투자도 유치하고 있어요. 행복청은 이렇게 다양한 역할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성공적인 건설과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으며, 시민들에게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제공하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며, 편리한 공공서비스를 보장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세종 도움6로 11 정부세종청사 6동

혹시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그러면 와이즈인은 어떤 의뢰를 받았니?


와이즈인컴퍼니는 행복청에서 추진하는 어린이박물관 전시시설 설계에 앞서, 어린이박물관 전시아이템 선호도 조사를 맡았어요!

이 선호도 조사를 먼저 하는 이유는, 전시시설을 설계하기 전에 어린이들이 어떤 전시 아이템에 더 관심을 가지는지, 어떤 요소가 더 매력적인지를 미리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에요. 이를 통해 설계 단계에서부터 어린이들의 취향과 선호를 반영할 수 있죠.


선호도를 사전에 조사하면, 전시 아이템의 디자인과 구성, 내용이 어린이들에게 맞춤형으로 제공될 수 있어요. 이렇게 하면 박물관이 개설된 후, 어린이들이 더욱 즐겁고 흥미롭게 체험할 수 있는 전시를 만들 수 있답니다. , 초기 단계에서부터 철저히 조사를 통해 사용자 중심의 설계를 진행할 수 있어 전시시설의 효과와 만족도를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거죠!


 다양한 이용객의 만족을 보장하기 위한 선호도 조사. 꼭 필요한 과정이에요!

조사는 어떻게 진행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조사대상은 학부모/유아직종 종사자 및 전문가, 어린이 박물관 체험단 그리고 어린이들의 직접적인 의견을 듣기 위해 충청지역 미취학 및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조사했어요. 이렇게 직접적으로 이용할 예비 이용객들의 의견을 반영하면, 방문객들이 더 만족할 수 있는 전시 아이템과 설계를 할 수 있겠죠?

 

설문지의 앞부분에는 기본 정보를 물어봤어요. 예를 들어, 성별, 연령대, 거주지 등 표본을 특성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기 위함이에요. 그 이유는 성별이나 연령대에 따라 선호하는 것이 다를 수도 있기 때문이죠.

 

또한, 어린이박물관에서 전시될 예정인 전시물들에 대한 선호도도 조사했어요! 사용자들이 각 전시물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이해할 수 있도록 선택지마다 이미지를 첨부하여 답변자들의 이해를 돕는 방법을 사용했답니다. 이렇게 하면 전시물에 대한 내용을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서로 다른 해석이나 오해를 방지할 수 있죠!

 설문지는 어떻게 만들었니?


설문지에 대해서도 설명해 드릴게요!

[어린이용 설문지 일부]
[성인용 설문지 일부]  

설문지를 작성하기에 앞서, 어린이 박물관의 주요 이용객이 될 어린이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어린이용 설문지와 성인용 설문지로 나누어 두 가지 설문지를 만들었답니다!


어린이용 설문지에는 어린이들이 쉽게 답할 수 있도록 예, 아니요, 잘 모르겠음 등 간단한 선택지와 주관식 답변으로 구성했어요. 이렇게 하면 미취학 아동도 쉽게 참여할 수 있죠. 성인용 설문지에는 사전 질문으로 설문 대상자의 특성, 예를 들어 성별, 나이, 거주지 등을 묻고, 이후에는 전시 예정 주제의 적절성, 선호하는 체험 프로그램, 방문 의사와 건의 사항에 대해 질문했답니다.


이런 세부적인 설문 구성은 향후 표본별로 더 자세히 분석할 때 큰 도움이 되며, 전시물과 프로그램이 어떻게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중요한 인사이트를 제공해 줄 거예요!

그럼 조사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알겠습니다! 이번 조사의 결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준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해 드릴게요. 먼저 표와 그래프입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위 가상의 예시의 경우, 표와 가로막대 그래프를 활용해서 답변자들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항목과 종합 순위를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했답니다. 표와 그래프를 함께 사용하면 어떤 항목이 더 중요하게 여겨지는지 쉽게 비교할 수 있죠!

 

또한, 응답자들의 성별, 연령대 등의 특성에 따라 집단을 나누어서 각 집단별 응답 비율도 보여줬어요. 이렇게 하면 특정 집단이 어떤 항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더 자세히 알 수 있답니다.

[표와 그래프 예시]


위의 예시는 어린이들을 위한 설문지 답안 예시예요! 어린이들을 위한 설문 결과는 파이 차트를 사용해서 시각화했어요. 어린이 답안지의 경우 답변이 2~3개로 적어서 파이 차트가 훨씬 직관적으로 잘 보여진답니다. 그리고 파이 차트 아래에도 표를 함께 넣어서 각 집단이 어떻게 답변했는지도 함께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답니다.

 

마지막으로, 적절성에 대한 질문은 점수 체계를 변환해서 막대그래프로 보여줬어요. ‘전혀 적절하지 않다적절하지 않다를 부정으로 묶고, ‘적절하다매우 적절하다를 긍정으로 묶어서 5점 만점의 점수를 3점 만점으로 환산했죠. 이렇게 하면 긍정적, 부정적 응답의 경향을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답니다.

다양한 시각화 도구를 사용해서 각 질문에 맞는 적절한 방법으로 결과를 보여주었어요. 데이터가 훨씬 이해하기 쉬워졌겠죠?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지피지기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죠. 이는 자신과 적을 잘 알면 백 번 싸워도 백 번 이긴다는 의미입니다. 선호도 조사를 통해 기획 전에 미리 사용자들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한다면, 기획한 것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될 거예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실제로 선호도 조사가 없이 기획을 진행한 경우, 참가자들이 기대하지 않았던 요소가 포함되거나, 원하는 방향과 크게 어긋나는 경우가 많아요.

선호도 조사는 여러분의 기획을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고, 성공적인 결과를 이끌어내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조사랍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기획에 최적화된 선호도 조사를 제공하고 있어요.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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