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31호 : 만족도 조사 - 웹사이트 성장을 위한 필수 점검!

등록일

2024-08-02

조회수

9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8월 1주차
 만족도 조사 - 웹사이트 성장을 위한 필수 점검!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부산일보
와!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이에요! 이곳은 1992년 원자력문화재단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어요. 현재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정직한 에너지 정보를 소통하고, 열린 참여 플랫폼을 통해 국민이 참여하는 지속가능한 에너지 문화를 실현하고자 활동하는 공공기관이랍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에너지를 둘러싼 세계의 변화 과정에서 한국 사회가 직면한 도전 과제를 제대로 풀어갈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고,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이를 위해 이곳은 여러 가지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요.

서울특별시 금천구 남부순환로 1418

혹시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어떤 일로 이곳에 간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으로부터 웹사이트 및 에너지뉴스클리핑(E2U) 채널 만족도 조사를 의뢰받았어요! 와이즈인의 주특기인 리서치&솔루션 능력을 이번에도 발휘하고 왔답니다!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은 재단에서 운영하는 웹사이트와 카카오톡 채널인 에너지뉴스클리핑(E2U)을 제공하고 있어요. 에너지뉴스클리핑 채널을 구독하면 매일 오전 에너지 뉴스를 전달 받을 수 있답니다! 에너지 분야에 관심 있는 분들은 이곳을 통해서 손쉽게 정보를 얻을 수 있겠지요? 

[웹사이트 및 에너지뉴스클리핑(E2U) 채널 이미지]


이번 만족도 조사의 목적은 웹사이트와 에너지뉴스클리핑(E2U)채널 이용자의 의견을 수렴하여 보다 더 나은 웹사이트와 채널을 제공하는 것이에요!


만족도 조사는 발전을 위한 필수 요소랍니다!

그렇구나! 그럼 만족도 조사는 어떻게 진행했어?

[조사 설계표 일부]


먼저 조사 설계표를 봐주시겠어요? 이번 조사는 웹사이트와 에너지뉴스클리핑(E2U)채널 이용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온라인 조사는 많은 이용자들을 빠르게 조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조사 대상이 웹사이트와 채널 이용자기 때문에 오프라인 조사보다는 온라인 조사로 진행하는 것이 좋겠지요! 오프라인 조사로 해당 조사를 진행했다면, 이용자를 찾고 조사하기가 어려웠을 거예요!

설문지가 궁금해!

먼저 설문지는 사전 질문으로 시작해요. 내가 어느 지역에 사는지, 나이와 성별은 무엇인지 등을 물어본답니다. 이는 추후 집단을 분류할 때 사용해요.

 

그리고 주요 질문들이 이어진답니다. 크게는 웹사이트와 채널 이용에 대한 만족도와 알게 된 경로, 방문 목적 등을 물어봐요. 그 내부에는 세부적인 항목들로 구성된답니다.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모든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서 보여드렸답니다. 5점 점수 체계로 응답한 것을 3점 점수 체계로 환산해서 함께 보여드렸어요. 일반적인 5점 점수 체계는 ‘매우 그렇지 않다-그렇지 않다-보통이다-그렇다-매우 그렇다’로 이루어져 있지요? 여기서 ‘매우 그렇지 않다’와 ‘그렇지 않다’를 부정으로 묶고,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를 긍정으로 묶는다면 ‘부정-보통-긍정’의 3점 점수 체계로 환산할 수 있답니다.

 

앞서 질문지의 사전 질문에 따라서 응답자의 특성별로 집단을 분류해서, 각 집단별 응답의 분포도 보여드렸어요. 각 집단이 특정 항목의 질문에 대해서 어떻게 답변했는지 알 수 있답니다.

[그래프와 표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에는 웹사이트와 카카오톡 채널에 대한 만족도 조사 사례를 함께 알아보았어요. 왜 만족도 조사가 필요할까요? 바로 완벽한 건 없기 때문이랍니다. 뭐든지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이니까요! 그 장점을 유지 강화하고 단점을 보완해야겠죠?

 

이건 이 경우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답니다. 단점을 찾고 보완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더 나은 것을 만들 수 있어요. 이것이 만족도 조사의 필요의의랍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스스로의 단점과 실수를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는 많아요.

만족도 조사를 통한 보완점 탐색.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