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1호 : 내부직원 만족도 - 큰 규모의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도 가능해!

등록일

2024-03-22

조회수

3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3월 2주차
 내부직원 만족도 - 큰 규모의 데이터를 받아서 분석도 가능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미래경제
와! 이 멋진 곳은 어디야?

 

이곳은 제일기획이에요! 제일기획은 국내 1위, 전 세계적으로도 10위 안에 드는 대단한 광고 대행업체랍니다! 우리가 생활하면서 보는 광고 중에는 제일기획이 만든 광고들도 많아요.

 

제일기획은 미래를 위해 변화하면서 다양한 연결을 강점으로 삼고 있어요. 전략적, 창조적, 미디어, 디지털, 실험적 솔루션을 활용하여 의뢰인의 마케팅을 수행한답니다. 그와 더불어, 제일기획은 ESG 경영도 하고 있고, 좋은 평가등급도 받고 있어요.

서울시 용산구 이태원로 222

혹시 제일기획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 이렇게 대단한 회사와 와이즈인컴퍼니가 함께한거야?

물론입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제일기획의 의뢰를 받아서 2023년 해외거점 임직원 만족도 조사에 협력했어요. 제일기획의 직원만족도 조사는 2006년부터 시행되고 있답니다. 제일기획은 자체적으로 설문 문항들을 개발해서, 2009년부터 조사에 활용하고 있어요. 2020년에는 코로나 19 관련 문항도 추가하는 등, 여러 가지 변화에 발 빠르게 적응하고 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2019년부터 지속적으로 제일기획과 함께 임직원 만족도 조사분석을 진행했었답니다! 이 만족도 조사는 직원들의 업무 만족도를 파악하고,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목표예요. 조사가 지속해서 이루어지는 만큼, 개선도 지속해서 이루어지지요.


이번 분석의 경우 와이즈인컴퍼니에서는 전체직원 결과와 함께 국가별 결과를 정리하여 시각화하였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어떤 조사 데이터도 분석할 수 있어요!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로 정리했답니다. 여기에 추가로 21년, 22년, 23년 조사 결과를 한 번에 보여드렸어요. 이러면 3년간의 추세를 볼 수 있어서 발전하는지, 퇴보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답니다.

 

그리고 질문이 분류된 항목별로도 조사 결과를 정리했답니다. 어떤 문항의 결과가 이 항목의 점수에 큰 영향을 주었는지 알 수 있지요. 국가별로도 정리했고요.

[국가별 만족도 예시]

 

위 가상의 예시의 경우, 전체 데이터와 국가별 데이터를 함께 보여주고 있습니다. 각 항목별로 데이터가 정리되어 있고, 연도별로도 정리되어 있지요. 각 국가의 세부 데이터도 볼 수 있어요.

 

같은 질문을 마주하더라도 일반적특성(근속, 직급, 직종)에 따라서 만족의 정도와 답변이 서로 다를 수 있어요.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수치는 평균만 존재하는 것은 아니에요. 표준편차, 중간값 등의 다른 지표도 존재한답니다. 필요하다면, 더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특정 문항이나 항목에 가중치를 두고 평균을 구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얻은 만족도점수들은 국가별로 차순을 두어 정리하기도 합니다. 이러면 어떤 국가가 특별히 만족도가 높고 낮은지 등을 알 수 있답니다. 아래의 표는 가상의 예시에요.

[국가별 만족도 순위 예시]

 

이 표는 전반적 만족도가 상위 10개인 국가와 하위 10개인 국가를 정리했어요. 국가 옆의 괄호는 응답자 수를, 만족도 옆의 괄호는 전년 대비 증감을 나타낸답니다.

 

이 모든 것들을 종합해서 분석한다면, “특정 국가의 특정 항목에서 특정 직급의 점수가 높구나” 같은 판단이 가능하답니다. 그 이유를 분석한다면 더 좋은 조직을 만들 수 있겠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같은 데이터라도 어떻게 분석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천차만별이랍니다. 원 데이터를 가공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심지어 그 결과물을 해석하는 시각도 사람마다 다를 수 있어요.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고, 어느 한 방향에 치우치지 않은 시각으로 해석하는 것이 분석의 기본이에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분석은 조금이라도 편향된 경우가 존재해요~

적절한 방법과 기울어지지 않은 해석.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