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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7호 : 만족도 조사 - 해외여행의 첫 관문, 버스!

등록일

2024-04-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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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4월 5주차
 만족도 조사 - 해외여행의 첫 관문, 버스!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인천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에 다시 왔구나!

 

그렇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있는 인천국제공항에 다시 찾아왔어요!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에 설립된 대한민국 최대최고의 공항이랍니다! 인천국제공항은 국제화물 2위, 국제여객 5위를 달성한 허브공항이에요!

 

인천국제공항은 제2여객터미널 확장사업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고, 코로나 시대를 극복하여 항공산업과 공항생태계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저도 언젠가 인천공항에서 비행기를 타고 여행을 떠나고 싶어요!

혹시 인천국제공항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어떤 일로 인천국제공항에 다시 방문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2023년 인천공항노선버스 고객만족도 설문조사를 시행하기 위해 방문했어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 와이즈인컴퍼니에 걸맞은 의뢰라고 할 수 있지요.


코로나19 대유행이 끝나가면서 다시 해외여행이 많아지고 있어요. 인천공항에 오가기 위해서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버스 이용객들도 다시 많아지고 있답니다. 그렇다면 고객들의 의견을 묻는 조사도 다시 필요하겠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코로나19 대유행 이전에도 동일한 설문조사를 시행했던 적이 있었답니다! 인천공항은 코로나19 대유행 종식 뒤, 와이즈인컴퍼니와 다시 함께 이 조사를 시행하기로 했어요. 


이번 만족도조사는 그 공항버스를 이용하는 데 어떤 불편함이 있고, 어떤 점이 만족스러운지 조사하는 것이랍니다. 이 조사를 통해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는 것이 가능하겠지요!


만족도조사는 단점 보완의 첫걸음이랍니다!

어떤 방법으로 만족도 조사를 했어?
[조사설계표 일부]

위 조사설계표는 일반 공항버스에 대한 만족도조사의 조사설계표랍니다. 이번 조사는 공항노선버스 고객만족도 조사이기 때문에, 공항버스에서 하차하신 이용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어요! 그래서, 인천공항 버스정류장에서 숙련된 면접원분들과 함께 이용객분들을 직접 대면하는 면접 조사로 이루어졌답니다. 또한, 심야버스 이용객들까지도 조사했어요!

심야버스 고객도 조사를 했다구?
네! 심야버스는 보통 22시부터 다음날 4시 사이에 출발하는 버스를 말해요! 공항에는 밤 비행기도 많기 때문에, 심야버스 노선이 꽤 많답니다. 그래서, 면접원분들은 시간을 나누어 오전부터 오후, 저녁부터 새벽까지 조사를 진행하였어요. 
출처 : 포커스인천
심야버스는 일반버스조사보다 조사하는 인원이 절반이나 적었어요! 그러나, 심야버스를 타는 인원은 일반버스보다 적기 때문에 오히려 조사하기 더 어려웠답니다. 하지만, 와이즈인컴퍼니의 숙련된 면접원분들과 인천공항공사 직원분들의 협조 덕분에 빠르고 정확한 조사가 가능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언제 어디에서나 면접 조사가 가능해요!

설문지 문항이 궁금해! 두 조사의 질문은 차이가 커?


설문지는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답니다. 표본을 특성에 따라서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기 위한 기본정보가 서론이라면, 만족도에 대해서 물어보는 부분은 본론입니다. 마지막에는 기타 의견을 묻는 서술형 문항으로 마무리됩니다.

 

우선, 두 설문지 모두 버스 이용 만족도 부분의 문항들은 큰 차이가 없답니다. 일반버스도, 심야버스도 모두 버스니까요. 다만, 심야버스에 관한 설문지는 그 특수성을 고려한 문항이 조금 추가되었어요.

 

맨 앞의 기본정보에서도, 심야버스를 이용했는지 물어보는 문항이 필요하겠지요? 그래야 이 이용객 분이 어떤 버스를 이용했는지 알 수 있을 거예요.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우선 전체 이용객분들의 만족도를 보여드렸어요. 그리고 앞서 물어본 기본정보를 이용해서 표본을 특성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나눴지요. 그 집단에 따른 답변 결과도 보여드렸답니다.

 

잘 정리된 표와 그래프는 가장 손쉬우면서도 기초적인 시각화 방법이랍니다. 다른 방법들이 추가되어도, 표와 그래프가 제외되는 경우는 거의 없어요. 이번 조사에선 5점 척도로 답변이 이루어진 결과를 환산해서, 100점 만점의 척도로 바꿔서 정리했답니다.

 

그리고 5점 척도 중에서 1, 2점에 해당하는 ‘전혀 그렇지 않다’와 ‘그렇지 않다’ 답변은 부정으로, ‘보통이다’는 보통으로,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 답변은 긍정으로 정리한 것도 있답니다. 이 경우, 답변의 추세를 셋으로 나눠서 볼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만족도조사를 계획할 때에는 목적에 따라서 방법을 적절하고 명확하게 정해야 한답니다. 특히, 1,000명이 넘는 조사를 계획할 때에는 주먹구구식으로 운영하는 것은 지양해야 합니다.

 

조사가 훌륭하게 이루어졌다면, 그 결과를 적합하게 가공해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무리 좋은 재료라도, 요리사의 실력이 형편없다면 이상한 요리가 완성되겠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모든 과정을 실수없이 수행하는 조사는 흔치 않아요~

차근차근 진행되는 완벽한 만족도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