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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20호 : 만족도 조사 - 대규모 온라인 조사가 가능한 데이터인!

등록일

2024-05-21

조회수

16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5월 3주차
 만족도 조사 - 대규모 온라인 조사가 가능한 데이터인!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와! 이번엔 어디에 간 거야?

 

이번에 와이즈인컴퍼니가 향한 곳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입니다! KERIS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현재는 교육부 산하 공공기관이에요. 이곳은 교육의 미래를 선도하는 디지털 교육 플랫폼 전문기관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답니다!

 

KERIS는 이 목표 달성을 위해서 여러 가지 과제를 수행하고 있어요. AI/디지털 기반 교육 혁신, 디지털 학술연구 플랫폼 발전, 4세대 교육행정서비스 지원, 맞춤형 교육 서비스 강화 등등이 있답니다!

대구광역시 동구 동내로 64

혹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그럼 와이즈인컴퍼니는 KERIS와 무슨 일을 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KERIS로부터 2023년 대학도서관 평가를 의뢰받았어요! 이는 수많은 대학 도서관에 대한 만족도를 평가하고 분석하며 현황을 파악하는 조사랍니다! 와이즈인컴퍼니의 능력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할 수 있지요!

 

이번 조사의 경우, 만족도 조사와 실태 조사, 성과 분석이 서로 얽혀있어요. 도서관에 대해서 평가하기 위해서는 정량적인 지표와 정성적인 평가, 이용객의 만족도를 모두 조사해야 하기 때문이랍니다.

 

하물며 전국의 대학도서관과 그 이용객들을 조사해야 하니, 이번 조사는 양적으로도 질적으로도 규모가 큰 조사라고 할 수 있어요. 작은 규모의 조사보다 신경 써야 할 요소나 변수가 많답니다.


큰 규모의 조사에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고충을 접한답니다.

좋아! 그러면 어떻게 도서관을 조사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우선 평가대상은 전국의 300여 개의 대학교 도서관이랍니다. 이들에 대한 평가를 알기 위해서, 학부생, 대학원생, 교원분들에게 조사를 진행했어요. 각 학교의 규모에 따라서, 최소 응답 인원이 정해져 있답니다. 그러므로 모든 사람들의 응답을 종합하면 수만 개의 응답이 되지요.

 

평가항목은 크게 셋으로 나뉘어요. 먼저 도서관 발전 기반은 도서관의 기반 시설에 대해서 평가한답니다. 도서관을 어느 방향으로 발전시킬 것이고, 현재 예산이나, 미래전략은 어떠한지 알아봐요. 도서관의 업무 규정, 직원 교육에 대해서도 평가한답니다.

 

다음은 도서관 운영 과정입니다. 현재 도서관의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어떤 지원을 사용자들에게 하고 있는지 살펴봅니다. 그리고 현재 도서관의 시설이 얼마나 탄탄한지 평가합니다. 도서관의 장서량 같은 것이 여기에 포함된답니다. 그리고 다른 기관과의 협력 여부도 살펴봐요.

 

마지막은 도서관 운영 성과입니다. 계획을 잘 세웠는데 실천을 못 하면 소용이 없지요. 여기선 운영을 체감한 사용자들의 만족도 조사가 포함된답니다. 그리고 이용객들의 이용량도 살펴봐요.

온라인 조사는 어떻게 진행했어? 어떤 힘든 점이 있었니?


온라인 조사는 각 학교별로 다른 링크를 할당한 뒤 진행되었답니다. 이 조사는 와이즈인컴퍼니가 자체 개발한 리서치 앤 솔루션 ‘데이터인’을 활용했어요. 유학생들이 응답할 경우를 고려하여, 영어로 된 설문지도 제공했어요. 설문에 관한 동의를 받으면, 본격적인 설문이 시작된답니다.

 

이후 각 대학교별로 주어진 조회 ID와 Key를 사용해서 응답 현황을 알 수 있답니다. 또한 응답 시간, 응답자 정보 등을 활용하여 동일 인물의 응답을 방지해요. 불성실한 응답 역시 가려낼 수 있는 알고리즘이 내장되어 있답니다.

 

그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이것이 수만 명이 참여하는 온라인 조사였다는 사실입니다. 만약 서버가 약했다면, 온라인 조사는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의 데이터인은 이 정도 규모의 큰 조사도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답니다!

데이터인에 대해서 소개해 줘!


데이터인의 서베이 시스템은 설문조사의 최초 설계부터 최종 검토까지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설문지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논리연산자를 이용한 문항별 응답 대상자 관리도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설문 검토도 가능해요.

[데이터인 활용 설문 조사 예시]

 

설문지를 발송하는 플랫폼으로도 데이터인을 활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설문조사 후 규격을 맞춘 데이터만 넣으면 바로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다른 곳에서 실시한 설문조사라고 결과를 규격에 맞춰 엑셀에 입력한 뒤, 데이터인을 활용해서 분석을 실시할 수 있어요.

[데이터인 활용 분석 예시]

 

데이터인이 보여주는 결과는 단순 기술 통계량부터, 보다 심도 있는 통계분석까지 제공한답니다. 이후 결과 보고서도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다다익선과 과유불급. 양과 관련된 대표적인 고사성어이지요. 이 두 고사성어는 양립하기 어려운 것처럼 보입니다. 사실 이 말들은 데이터에 적용이 가능해요. 이를테면, 더 많은 데이터는 저 정확하고 풍성한 결과물을 보장합니다. 그러나 그것을 다룰 역량이 부족하다면, 오히려 부족한 것보다 못하지요.

 

즉, 큰 데이터는 그걸 다룰 수 있는 역량이 있어야 빛을 볼 수 있답니다. 그래서 큰 규모의 조사와 분석을 해낼 수 있는 와이즈인컴퍼니의 역량이 대단한 거랍니다!

 

이번에 KERIS와 함께한 대학도서관 평가는 큰 규모로 시행된 조사이기 때문에, 하나의 플젝 스토리에 담아내기에 어려워요. 그래서 다음 주 플젝 스토리는 대학 도서관 평가를 어떻게 분석하고, 결과를 보여드렸는지에 대해서 다룰 예정이랍니다. 다음 주 플젝 스토리를 기대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