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2호 : 왜 실태조사가 필요한거야?

등록일

2024-01-12

조회수

8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2주차
 왜 실태조사가 필요한거야?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광주테크노파크 정보마당
이번엔 어디로 간거야?

이곳은 광주테크노파크에요! 광주테크노파크는 지역 산업의 혁신을 기반으로 기업 육성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특히 반도체/배터리 산업 육성, 이모빌리티 미래차 소부장 특화 단지 조성, AI 연계 주력산업의 고도화, 지역 제조업의 스마트화를 목표로 하여, 궁극적으로는 광주 산업의 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광주테크노파크의 주요 사업은 산업정책기회, 기업 지원, 네트워킹, KOLAS 시험인증 지원이 있어요. 그중 기업 지원은 창업, 마케팅, 스마트 공장, 일자리 창출, 투자유치, 기술이전, 수출지원 등 여러 가지 지원을 중소기업을 포함한 많은 기업들에게 하고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광주테크노파크는 기업, 대학, 연구기관, 지자체와 협력하여 이들의 능력에 날개를 달아주는 기관이에요.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 333
혹시 광주테크노파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그리고 넌 와이즈인컴퍼니지? 이번엔 알고있어

정답입니다!
저희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 와이즈인컴퍼니입니다.


이번에는 와이즈인컴퍼니의 리서치팀이 실태조사와 중장기 솔루션 제시 능력을 인정받아, 지난 11월에 광주테크노파크에서 연구장비실태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무언가를 계획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스로의 상태를 알아야겠지요? 실태조사는 그걸 위해서 실시되는 조사와 평가입니다. 이번 실태조사의 결과에 따라서, 여러 가지 사업으로 연계할 수 있어요.


이번 실태조사는 연구장비에 관한 조사이기에, 추후 연구장비 정책 마련과 제도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서 연구장비의 활용을 활성화하고, 차년도 예산을 편성할 때에도 참고할 자료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추후에도 자체적으로 실태를 평가할 수 있도록 성과평가체계를 마련해 주고, 연구시설장비 관리 및 운영 활성화를 위해 중장기 전략을 수립해 주었답니다.


미래를 계획하기 위해서는 먼저 현재를 잘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으음... 약간 복잡한걸

괜찮아요! 차근차근 하나씩 따라가면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이번 솔루션은 두 개의 설문조사를 활용했습니다.


첫 번째 설문조사는 연구개발장비를 보유한 기관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이 설문조사의 목적은 현재 운용 중인 7,000여 개의 장비가 어떤 상태이고, 얼마나 운용되는지 알아내는 것이에요. 우선 각 기관이 가지고 있는 장비의 현황 파악을 위해, 7,000여 개가 넘는 장비의 리스트를 만들기 위한 크롤링 작업을 선행했어요.


두 번째 설문조사는 공동연구장비 활용 기업과 광주테크노파크 지원기업 100여 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해서 연구개발장비 공동활용에 대한 만족도조사를 시작했답니다. 이 만족도조사를 통해 연구장비 공동활용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고, 개선사항을 알아내는 것을 기대할 수 있어요. 이건 각 기관을 섬세하게 살피기 위해서 면접과 전화조사도 사용했답니다.


두 설문조사를 씨실과 날실처럼 엮어서, 중장기 솔루션이라는 멋들어진 옷을 만드는 거예요! 

[각 조사의 조사설계표의 일부분]

7,000개가 넘는 장비의 리스트를 어떻게 만든거야?


와이즈인컴퍼니에서 자체 제작한 알고리즘을 활용해서, GJDP에 등록된 장비 데이터를 크롤링 했답니다. 이전에는 장비들이 동일한 양식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았기 때문에, 관리와 평가에 어려움을 겪었어요.


그래서 이번에 와이즈인컴퍼니에서 분석을 위해서 통일된 양식으로 장비들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고, 엑셀에 리스트를 정리했지요. 이렇게 만들어진 리스트는 조사의 편의성을 높이고, 추후 장비의 관리에도 도움을 준답니다!

[크롤링 후 장비 정보 정리 양식 예시]

면접조사와 전화조사는 어떤 장점이 있는거야?


모집단이 큰 설문조사의 경우, 한 답변자분에게 응답을 거부당해도 다른 답변자분에게 응답을 받으며 표본을 채울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번 만족도조사는 모집단이 작은 조사이기 때문에, 응답이 거부되는 사태를 최대한 방지할 필요성이 있었어요. 그래서 면접조사와 전화조사를 함께 활용했답니다. 직접 대면하거나, 전화하면서 진행하는 설문조사는 응답률이 높기 때문이지요!


또 다른 장점이 있다면, 답변자분들이 문항을 오해하여 의도와 어긋난 답변을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우편조사나 웹조사는 답변자분들이 모호한 문항에 마주했을 경우 문의하기가 어렵고,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러나 대면조사와 전화조사의 경우 곧바로 답변자분에게 적절한 안내를 할 수 있어요.


물론, 이런 조사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숙련된 조사원분들이 필요해요. 아래 사진에서 보시듯, 전화면접원분들에게 여러가지 지침을 안내하고 교육했답니다! 

중장기 솔루션은 어떻게 알려주는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환경분석, 연구장비표준분류체계, 지역특화전략 세 부분을 나눠서 솔루션을 설명했답니다.

 딱딱하고 단순하게 글만 나열하는 것이 아닌, 여러 도표와 그림으로 설명하기도 했답니다. 도표와 그림들은 자체 제작하는 경우도 있고, 다른 공신력 있는 기관의 것을 인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아래 그림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만든 그림이에요.
[출처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2020.6]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지도를 보고 길을 찾을 때에도 스스로의 위치를 먼저 알아내야 합니다. 그러지 못하면 아무리 나침반을 보고 따라가도 이상한 곳에 도착하기 마련이에요. 와이즈인컴퍼니가 하는 일도 이와 같아요. 솔루션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실태조사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와이즈인의 실태조사는 단편적인 부분만 보는 것이 아니라, 연결된 기관과 사업도 유기적으로 살펴봅니다. 마치 코끼리의 다리만을 보고 만지면서 "이것은 절구다"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적인 모습을 보며 "이건 코끼리야"라고 인지하는 것이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설문조사 솔루션은 이러한 뒷받침이 잘 안되고 있어요~ 
솔루션 이전에 탄탄한 조사.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