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39호 : 수요 조사 –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장비를 알려줘!

등록일

2024-10-28

조회수

0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0월 4주차
 수요 조사 -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장비를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가스신문
우와!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이에요!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990년 설립 이래 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부품의 신뢰성 및 인증 등의 다양한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하며 중소·중견 부품기업 등 국내 자동차 산업과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이 급격한 패러다임 변환 속에서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과 요소를 연계하고 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려고 해요. 이곳은 연구원 성과물이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동차 부품 산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수행하고 있답니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풍세면 용정리 74


혹시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자동차라니, 정말 멋진걸!


그렇죠?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연구에 와이즈인컴퍼니도 협력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KATECH의 의뢰를 받아 산업혁신기반구출사업 장비 수요조사를 수행했어요!

 

자, 먼저 자동차를 만든다고 생각해 봅시다. 당연히 우리는 성능과 안전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고 싶을 거예요. 그러나 부품을 만들고,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기업이 이 모든 장비를 소유할 정도로 부유한 것은 아니지요.

 

그래서 정부는 자동차에 대한 인증 평가 및 지원 체계를 발전시키고 더 효율적으로 구축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러면 더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겠지요? 이번 조사는 이 지원에 어떤 장비가 필요할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다양한 자동차 관련 조사와 솔루션을 수행했던 만큼, 이번 조사에 적절한 인선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적절한 지원 사업을 위해서는 수요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답니다.

그러면 어떻게 조사를 수행했니?

[조사 설계표 일부]


우선 조사 설계표를 봐 주세요! 조사 대상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개발 업체입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답니다. 모든 기업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었어요.

 

이번 표본은 판단표본추출을 이용해서 선정했습니다. 즉 자동차 기업과 자동차부품 기업이라는 전체 모집단에서, 우리가 원하는 기업에 대해서만 조사를 진행했어요. 판단표본추출에 대해서는 이전 플젝 스토리에서도 설명해 드린 적이 있지요. 혹시 기억하시나요?

 

헷갈리셔도 괜찮아요! 다시 설명해 드릴게요. 판단표본추출 혹은 목적추출은 무작위추출과는 많이 다르답니다. 판단표본추출은 조사자가 표본의 기준을 정해놓고, 그 기준에 해당하는 대상을 선정해요. 이번 경우 자동차 기업과 자동차 부품 기업이지요.

 

조사의 효과는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때 극대화되지요. 판단표본추출은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고를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사에선 무작위로 자동차 관련 기업을 고른 것이 아닌, 여러 가지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들을 선정했습니다.

 

판단표본추출의 경우, 모집단의 크기가 커지면 파악이 힘들어서 이상한 표본을 선정할 우려가 있어요. 다만 이번 조사의 경우 이 경고에 해당하지 않지요. 목적에 맞게, 크지 않은 적절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설문지가 궁금해!

좋아요! 먼저 설문지의 앞부분은 기업의 정보에 관하여 묻는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추후 결과를 집계하고 분석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에요.

 

그다음에는 본격적인 설문 문항들이 시작됩니다. 우선, 기업들이 미래의 자동차 산업에 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다음으로는 자동차 중에서 어떤 분야에 대한 지원이 가장 필요한지에 대해서 물어봐요.

 

그 지원에 필요한 장비에 관하여 물어보는 질문이 뒤를 잇습니다. 그 연구 장비가 왜 필요한지, 어떤 점이 장점인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얼마나 사용할 예정인지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요. 이후 서술형 문항을 통하여 자유로운 의견을 청취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앞서 질문지에서 알아낸 기업들의 특성에 따라서 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것에 맞게 결과를 시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임의의 데이터를 활용한 그래프의 예시입니다.

[그래프 예시]


이번에 활용한 그래프는 누적 막대그래프입니다. 질문은 기업이 개발하고 있거나, 개발 예정인 미래차 관련 분야였어요. 당연히 미래차라고 해도 여러 큰 분야로 나뉘고, 그 아래서도 또 분류가 나뉘겠지요. 이 그래프는 큰 분야를 하나의 막대로 표현하고, 그 아래 세부적인 분류는 그 막대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표현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생쥐는 치즈보다 해바라기 씨앗 등의 다른 먹이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여러 대중매체에선 마치 생쥐가 치즈를 좋아하는 것처럼 묘사되지요. 만약 우리가 이 사실을 모르고 생쥐에게 치즈를 준다면 그저 멀뚱멀뚱 바라만 보거나, 어쩔 수 없이 먹을 거예요.

 

이게 수요 조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작은 동물에게 먹이를 줄 때에도 그 동물이 무엇을 가장 원하고 필요해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필요해요. 하물며 자동차 산업 같은 큰 사업을 지원해야 한다면,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아내야 하겠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타인에게 무엇이 필요한 지 제대로 알아보지 않는 경우는 많아요~

지원 사업 이전에 정확한 수요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