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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43호 : 면접 조사 – 무엇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까?

등록일

2024-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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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2월 3주차
 면접 조사 - 무엇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할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세계타임즈
우와! 이 장소는 어디야?

 

여기는 서울특별시의회에요! 높은 시계탑이 인상적이지 않나요? 저 높은 곳에 걸린 시계는 과거에 존재했다가, 최근 다시 복원되었답니다. 서울특별시의회는 서울시민들을 위한 안건들을 처리하고, 서울시와 협력하여 서울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들고 있어요!


현재 제11대 서울특별시의회는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통해서 구성되었어요. 이번 시의회는 민생의 길목을 지키고, 시민 안전을 우선하며, 미래의 새 창을 열고, 서울 교육을 발전하는 것에 이바지하고 있답니다!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125

혹시 서울특별시의회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은 무슨 일로 이곳에 방문했니?


와이즈인컴퍼니는 서울특별시의회의 의뢰를 받아서 다양한 의뢰를 수행해왔답니다. 이번에 소개해 드릴 케이스는 전통시장 이용객의 고객센터, 주차장에 관한 인식조사에요.

 

자동차를 이용하는 운전자라면 피할 수 없는 숙명! 그것은 바로 주차할 장소를 찾아야 한다는 것이지요. 만약 서울에서 운전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주차할 장소를 찾아서 돌아다녀 본 적이 있으실 거예요. 특히 음식점이나, 시장, 매점 등을 이용할 때 더더욱 어려움을 겪지요.

 

서울시의회는 전통시장의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는데, 이것은 앞서 말씀드린 주차 문제와도 연결됩니다. 전통시장을 홍보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아와도, 주차할 장소가 없다면 들어올 수 없으니까요. 그래서 서울시의회는 전통시장을 위한 주차장을 만들었답니다. 그에 더해서 전통시장 이용객들을 보조할 수 있는 고객센터를 설립하기도 했고요.

 

이번 조사는 전통시장에 대한 두 가지 지원, 고객센터와 주차장이 얼마나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했는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랍니다. 이 조사 결과는 추후 정책을 만들 때 도움이 될 거예요.


직접 얼굴을 맞대고 듣는 의견이 가장 솔직합니다

이번 조사는 면접 조사를 활용했구나!

[조사 설계표 일부]

 

맞아요! 이번 조사는 전통시장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면접 조사였답니다. 면접 조사의 특징을 기억하시나요? 기억나지 않으셔도 괜찮아요! 다시 한번 설명해 드릴 거니까요.

 

설문조사에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해요. 모바일 기기로 링크를 통해 바로 참여가 가능한 온라인 조사부터, 전화조사, 우편조사, 가장 고전적인 방법인 면접조사까지 다양하지요.

 

온라인 조사와 면접 조사는 거의 양극단에 있는 방법이에요. 가장 적은 제약을 가진 조사와, 가장 많은 제약을 가진 조사이지요. 온라인 조사는 시간과 거리라는 제약에서 거의 완벽하게 자유로워요. 설문지를 만들고, 온라인에 등록한다면 준비가 끝납니다. 통신이 연결되어 있기만 한다면 수많은 사람들이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어요. 와이즈인컴퍼니의 데이터인이 대표적인 온라인 조사 플랫폼이에요.

면접 조사는 결국 사람과 직접 대면해야 한다는 점에서 한계점이 존재해요. 이 때문에 시간과 거리, 거기에서 오는 비용에서 자유로울 수 없어요. 설문지를 만들었다면, 이제 그걸 직접 들고서 사람들을 만나야 합니다. 조사 대상이 많아진다면 필요한 면접원과 시간이 늘어나고, 이게 다 비용이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면접 조사를 사용하는 이유가 존재하지요. 먼저 조사 참여율입니다. 내가 설문지를 만들었어도 사람들이 그것에 참여하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갑작스럽게 접한 링크를 통해서 설문조사에 참여할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조사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독려와 홍보, 그리고 보상이 필요합니다.

 

면접 조사의 경우, 조사 독려 측면에서 다른 조사보다 현저히 앞서요. 사람이 직접 얼굴을 맞대고 조사 참여를 요청하는 것은 다른 방법보다 호소력이 높습니다. 그와 동시에, 면접원이 존재하기 때문에 참여자의 질문에 답변하거나 돌발 상황에 빠른 대응이 가능해요.

설문 진행 과정은 어땠어?

먼저 설문지의 구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설문지는 가벼운 사전 질문으로 시작합니다. 설명과 나이, 그리고 어디에서 이 전통시장에 찾아왔는지를 알기 위한 거주 지역 등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이후는 전통시장 이용 만족도에 관련된 질문이에요. 여기는 두 부분으로 나뉘어서 한 부분에선 주차장과 연관 지어서, 다른 한 부분에선 고객센터와 연관 지어서 물어본답니다. 마지막에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자유로운 생각을 물어봤어요.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이번 조사는 면접 조사이기 때문에, 긴 경력으로 숙련된 면접원들이 직접 여러 전통시장의 이용객들을 만나서 조사를 진행했답니다.

결과를 보여준 방법이 궁금해!

 

이번 조사 결과 역시 질문의 종류나 형식에 따라서 다양한 방법으로 보여드렸어요. 아래 원그래프 예시를 봐 주세요. 

[원그래프와 표 예시]

 

이 예시는 ‘전통시장 방문 시 주차장을 이용하셨나요?’라는 가상의 질문에 대한 가상 데이터로 만들어졌습니다. 전체 응답은 원그래프로 표현하고, 표에서도 가장 위에서 보이고 있습니다. 그 아래로는 각 시장의 이용객별 응답을 나열하고 있지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조사 방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응답하는 집단이 변할 수도 있답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조사 같은 경우는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노인 세대의 응답을 듣기에는 적절하지 않아요. 전화 조사를 낮 시간에 진행한다면 직장인들은 바빠서 참여하지 못할 수 있지요.

 

이처럼 각 조사 방법에 따라서 특정 집단의 목소리를 듣기 쉽거나, 어려울 수 있어요. 그래서 같은 주제의 조사라도 그 조사 방법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전혀 다른 결과가 나올 수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조사의 주제와 목적에 맞게 조사 방법을 정하는 것은 쉽지 않아요~

조사를 원할 때는 와이즈인.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