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4호 : AHP분석 - 미래를 이끌어나갈 중요한 기술은 무엇일까?

등록일

2024-01-26

조회수

37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월 4주차
 AHP분석 - 미래를 이끌어나갈 중요한 기술은 무엇일까?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행림종합건축사사무소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가 있는 판교테크노벨리 글로벌 R&D센터랍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2014년에 설립되었으며, 그 이후 수많은 소프트웨어 기술의 발전에 힘쓰고 있어요. 요즘 각광받는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을 연구하며, 이와 관련된 정책, 법, 통계 등을 제안하고 제시한답니다.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는 미래를 여는 소프트웨어 정책 디자이너 역할을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걸 위해 디지털 전환과 플랫폼이 창출하는 새로운 생태계 선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그 방법으로 선구적, 도전적, 전문적 연구를 지향해요.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712번길 22
혹시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안녕, 와이즈인컴퍼니! 이번엔 무슨 일로 간거야?

다시 만나서 반가워요! 저희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 와이즈인컴퍼니입니다.

이번에 와이즈인컴퍼니가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를 지난 11월에 방문한 이유는 2024 디지털 기술 미래 신호 설문조사를 하기 위해서예요. 이건 와이즈인컴퍼니의 분석 능력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물이랍니다!


이번 조사는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 델파이 분석으로 자료를 정제했으며, 그다음 AHP 분석을 활용했어요.


AHP를 실행하기 위해선 자료가 정제되어 있어야 합니다.

델파이? AHP? 난 잘 모르겠어

우선 이 조사의 목적을 먼저 생각해 봅시다. 2024 디지털 기술 미래 신호 설문조사는 미래에 각광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기술들의 선호도를 조사하는 거예요. 이 기술들 중에서 어떤 기술이 더 매력적이고, 중요한지 알아내는 조사입니다.

아무나 이 기술을 평가할 수는 없겠지요? 그래서 인공지능, 메타버스, 소프트웨어의 전문가분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서 델파이 분석을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델파이란? 주제에 따라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하여 최소한의 합의를 이끌어 내는 방법입니다. 본 조사에서는 다양한 수십 가지의 미래 유망기술 중에 상대적으로 더 중요한 기술을 우선 선별했답니다.


여기서 핵심은 소수의 "전문가들"이라는 점입니다. 델파이 조사의 기본 전제는 "소수보다 다수의 의견이 정확하다"라는 거예요. 그리고 일반적인 설문조사와는 다르게, 선별된 전문가 집단에게 반복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답니다. 그 결과 전문가들의 합의를 만들어내요. 

[델파이 분석 과정]

이번 조사에선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세 번의 설문조사를 시행하면서 조금 더 중요한 미래유망 기술들을 뽑았어요. 즉 1차 조사에선 총 3개 분야의 68개 기술 중에 40개를 선별하고, 2차 조사에선 그 40개의 기술 중에서 20개의 유망기술을 우선 선별하였어요.

이번 조사의 경우 1차, 2차 델파이 분석에서 유망기술을 선별하는 2가지 평가 척도로 신규성과 영향도를 제시했어요. 이 두 평가 척도 점수의 합이 낮은 기술들은 3차 분석으로 넘어가지 못하고 탈락했어요.
[조사설계표 일부]  
세 번의 조사라고 했는데, 그럼 3차 조사에선 뭘 한거야?

마지막 3차 조사에선 지금까지 최종 선별한 20개의 미래유망 기술 사이의 중요도를 분석했답니다. 여기서 사용하는 조사 방법이 바로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 계층화 분석법, 계층적 분석)에요. 

간단하게 말하면, AHP는 두 개씩 뽑아서 비교(쌍대비교)를 하는 거예요. 이 방법은 상대적 중요도를 매기면서, 응답의 신뢰성을 검사할 수 있어요. 

예를 들자면, 딸기, 바나나, 복숭아 세 과일의 서열을 매긴다고 생각해 봅시다. 먼저 딸기와 바나나를 비교해서, 딸기가 더 좋다는 대답이 나왔어요. 그리고 바나나와 복숭아 중에선 바나나가 더 좋다고 했어요. 여기서, 딸기와 복숭아 중에서 복숭아가 더 좋다고 대답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전에 한 대답은 딸기>바나나, 바나나>복숭아로 표현할 수 있어요. 그런데 마지막 대답이 딸기<복숭아라면, 딸기>바나나>복숭아>딸기... 이런 모양이 되어서 신뢰성이 떨어진답니다.

이게 AHP의 대략적인 원리에요. 실제 활용에선 아래 문항처럼 선호도에도 정도의 차이를 둔답니다. 그리고 여러 수식들을 이용해서 가중치를 구하고, 그 가중치를 비교하면서 신뢰성을 검정하고, 서열을 매기는 거예요! 

[설문 문항 예시]  
AHP의 자세한 분석 과정이 궁금해!

좋아요! 먼저 AHP 분석 전 3차 설문조사의 경우, 답변을 정리할 때 한쪽의 응답 척도는 역수로 바꿔줘야 해요. 그래야 이후 일관성 검증이 가능하답니다.
응답 자료 정리가 끝나면 분석이 시작됩니다. AHP의 핵심은 일관성 검정이에요. 일관성은 일관성 지수(Consistency Index: CI)와 일관성 비율(Consistency Ratio : CR)을 이용해서 측정합니다. 일관성 비율(CR)은 일관성 지수(CI)를 평균 무작위 지수(Random Index : RI)로 나눈 비율이고요. 여기서 RI는 응답수에 따라 주어진 상수입니다.

일관성 지수(CI)는 행렬이나 표로 정리된 자료를 활용해서 구하는 것이 간편해요. 합을 구하고, 나눠서 표준화하고, 평균을 내서 가중치를 구하고, 그걸 합해서 다시 합계를 만들고, 또 평균을 내고, 수식에 적용하는 등의 일련의 과정을 거치면, CI를 구할 수 있답니다.  

일반적으로 일관성 비율(CR)이 0.1 이하일 경우 양호한 데이터로 판단하고, 본 조사에서도 똑같이 적용했습니다.
잠깐! 일관성이 없다고 여겨지는 데이터는 어떻게 돼?

일반적으론 배제하고 남은 데이터로만 분석을 진행합니다. 종종 신뢰성이 떨어지는 것을 감수하고 포함해서 분석하기도 해요. 다만 이번 조사에선 모든 전문가분들의 의견에서 신뢰성이 안정적이었답니다! 역시 다들 뛰어나신 분들이 분명해요.

일관성은 검사의 신뢰도와 직결되는 만큼, 다루는 데 주의해야 해요. 마치 미꾸라지 한 마리가 온 웅덩이를 흐리는 것처럼, 믿을 수 없는 데이터가 포함되면 분석 전체가 어그러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서 AHP 분석을 하는 방법이 궁금해!

와이즈인컴퍼니에서 만든 웹사이트 데이터인에서 자체 제작한 AHP 분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실 수 있어요! 설문조사, 데이터 취합, 분석, 보고서 작성까지 모든 과정이 온라인에서 가능하답니다! 차근차근 따라오세요!

AHP 분석을 시작할 때 중요한 것은 두 가지예요. 하나는 계층구조, 즉 모델을 문제에 적합하게 만드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가중치(우선순위)를 부여하는 방법을 정하는 것이에요. 이 두 가지를 어떻게 정하느냐에 따라서, 같은 데이터여도 다른 분석 결과가 나올 수 있답니다.

데이터인에선 이 두 가지를 모두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어요. 먼저 모델 설정입니다. 최대 4단계까지 계층을 만들 수 있어요.
  [데이터인 AHP 메뉴얼 중 모델 설정]

그다음으로는 분석 옵션을 선택합니다. 점수를 어떻게 계산하고, 그 결과물인 일관성 지수(CI)를 어디까지 용납할 것인지를 정하는 거예요. 저 수치가 기준보다 높은 응답은 분석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인 AHP 메뉴얼 중 옵션 설정]

모든 것을 결정한 뒤, 분석을 실행하면, 데이터인에서 자동으로 보고서를 만들어준답니다! 
  [데이터인 AHP 메뉴얼 중 보고서]

이 보고서는 PDF, PPT, 한글 파일로 모두 저장할 수 있어요! 만약 더 자세하고, 심도 있는 분석을 원하시면 와이즈인컴퍼니로 연락해 주세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백지장도 맞들면 낫다는 말이 있지요. 델파이 조사도 이와 같습니다. 한 명보다는 두 명이, 두 명보다는 세 명의 의견이 더 유용해요. 물론, 그 의견을 취합하는 과정이 중요하고, 그래서 와이즈인컴퍼니의 실력이 필요한 것이지요.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비교하다 보면, 생각이 꼬이고, 결과물이 뒤죽박죽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AHP 분석은 동일한 단계의 것들을 둘씩 묶어서 비교함으로써 보다 신뢰성 있는 모델을 만들 수 있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분석 솔루션은 적절한 분석 모델을 만들지 못하고 있어요~
내가 뭘 알아보고 싶은지 정확히 인지하고, 이에 맞는 기법과 모델을 고르는 것.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