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25호 : 인터뷰 조사 – 자동차의 미래를 알고 싶어!

등록일

2024-06-28

조회수

7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6월 3주차
인터뷰 조사 자동차의 미래를 알고 싶어!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충청뉴스
이야! 이 멋진 곳은 어디야?

 

이곳은 충남테크노파크랍니다! 충남테크노파크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충청남도의 산업과 기술혁신의 중심이랍니다. 이는 지금까지 충남테크노파크가 지역산업 육성과 산업 기술을 지원하는 데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이에요!

 

충남테크노파크는 지역 산업 및 선도 기업 육성, 기술 확산 네트워크 강화, 혁신경영 체계 구축을 경영목표로 삼아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해오고 있답니다. 
지역 산업의 기반 구축/기술 개발 사업, 기업지원서비스 사업, 지역혁신거점육성 사업, 지역연고산업육성 사업 등이 있어요.

서울시 성북구 성북로 122 성북프라자 3층


혹시 충남테크노파크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그러면 와이즈인은 어떤 의뢰를 받았니?


와이즈인컴퍼니는 충남테크노파크로부터 2022년 충청권 미래차 전화 기업 현황 조사 및 DB 구축 의뢰를 받았어요! 이 역시 와이즈인컴퍼니의 리서치 능력을 인정받은 쾌거랍니다!

 

높은 수준의 산업 기술들이 조합되어야 만들어지는 제품들에 대해 아시나요? 비행기, 배, 자동차 같은 제품들이 대표적이랍니다. 이것들을 만들 수 있느냐 아니냐로 그 나라의 산업 수준을 가늠할 수 있어요. 이 산업들은 다른 분야와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한 분야의 활성화로 다른 분야까지 활발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대한민국 역시 비행기, 배, 자동차 모두를 만들 수 있는 높은 산업 기술을 가진 나라이지요. 충남테크노파크는 그중에서 자동차 산업에 집중하고 있어요. 미래의 자동차가 나아갈 방향을 알아봄으로써, 그와 연관된 부품산업과 소재산업, 제조산업 등을 모두 활성화하는 데 도움을 받고자 합니다.

 

미래차 산업과 연관된 기업들의 현황을 조사하여, 그 정보를 데이터베이스로 만든다면 추후 여러 가지 지원 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할 때 편리할 거예요!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정보! 정말 편리하겠죠?

그렇구나! 그럼 어떻게 조사를 한 거야?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조사 대상은 충청권의 자동차 관련 기업입니다. 조사 목적이 목적이니만큼 당연하지요. 이번 조사에선 조사 방법을 다양하게 사용하였답니다.

 

표본을 특성에 따라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기 위하여, 설문지의 앞부분에는 기업에 관한 정보를 물어봤어요. 예를 들어, 제조업체에게 바로 물건을 받는 1차 벤더인지, 아니면 1차 벤더에게 물건을 받는 2차, 3차 벤더인지 등이지요. 이외에 지역을 세부적으로 물어본다던가, 주력 물건을 물어보기도 했답니다.

 

설문지의 본론은 미래차에 대한 기업의 생각과 대응 준비 여부에요. 기업이 미래차에 관하여 긍정적인지, 부정적인지, 그리고 그 이유를 알아보는 겁니다. 현재 기업의 인력 현황에 대해서도 물어봤어요.

 

마지막으로는 원하는 정책이나 지원이 있는지 알아보는 정책 수요 및 건의사항 항목이 이어졌답니다. 이를 통해서 기업들이 원하는 것들을 직접적으로 들을 수 있어요.

다양한 조사 방법이 궁금해!


좋아요! 앞서 사용했다고 언급했던 다양한 조사 방법에 관해서 설명해 드릴게요. 이번 조사에선 면접, 전화, 온라인 조사 방법을 사용했었답니다.

우선 온라인 조사는 우리에게 친숙한 방법이에요. 이메일에 설문지를 첨부하기도 하고, 요즘은 링크를 발송한 뒤, 링크를 통하여 온라인으로 설문 응답이 가능한 경우가 많지요. 시간과 비용을 아끼면서 많은 사람들에게 응답을 요청할 수 있어요. 다만, 응답을 무시하는 경우에 많이 취약하지요.

 

전화 조사는 온라인 조사보다 응답률이 좀 더 높아요. 물론, 그렇다 하더라도 전화를 끊어버리는 경우에는 응답이 불가능하지만, 전화 조사는 응답자의 의문이나 응답 오류 등에 곧바로 대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단, 이 경우는 전화 조사원의 도움을 받는 상황에 해당하는 말들이랍니다. ARS에는 해당되지 않아요.

 

면접 조사는 가장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지만, 가장 자세한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이번 조사의 면접 조사 시에는 심층 인터뷰를 함께 진행했어요. 설문지에 적혀있던 질문들에 대하여 더 자세한 응답을 들을 수 있었고, 추가로 기업들의 사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답니다. 이 인터뷰를 보기 좋게 정리하여 보고서에도 첨부하였답니다.

분석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앞서 심층 인터뷰는 주요 내용들을 정리하여 보고서에 첨부했어요. 전체 인터뷰의 경우, 부록에 수록되어 있답니다. 설문지에서 수집한 정량적 결과의 경우, 표와 그래프를 이용해서 시각적으로 보여드렸어요.


표본의 특성에 따라서 여러 집단으로 분류했다고 했었지요? 각 집단이 질문에 어떻게 답변했는지도 보여드렸답니다. 이를 이용하면 세부적인 디테일을 잡아낼 수 있을 거예요.

[표와 그래프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시대가 달라지고 기술이 발전하며 설문 조사 방법도 점점 다양해지고 있답니다. 백 년 전만 해도, 온라인 조사는 상상도 하지 못했었지요. 그러나 수많은 조사 방법이 나오고 있어도 완벽한 방법은 없답니다.

 

모든 조사 방법에는 장점과 단점이 함께 있어요. 그렇기에 좋은 조사를 위해서는 목적과 상황에 맞는 방법을 선택해야 해요. 만약, 부족한 점이 있다면 두 가지 이상의 방법을 함께 사용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리서치는 획일적인 방법을 고수하고 있어요~

상황과 목적에 맞는 조사 방법의 선택.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