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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토픽 스토리] 제06호 : 키워드(지식공유)로 본 연구 동향

등록일

2024-11-15

조회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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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4년 11월 3주차
 키워드(지식공유)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지식공유"입니다. 지식공유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관계를 가지는 조직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지식으로서 조직 상호 간의 이해(Henson & Clark 1990)
  • 조직이 보유한 지식자산을 조직 내에 공유시킴으로써 지식의 활용을 극대화하여 조직 유효성을 강화하려는 활동(Grant 1996)
  • 개인 간이나 조직 간에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을 교환하는 일체의 활동(삼성경제연구소 1999)
  • 지식의 저장,전파, 습득을 포함하는 개념이다. 지식의 저장은 다른 사람들이 접근 가능한 지식창고에 보관한다는 점에서 공유의 일부로 볼 수 있으며, 전달은 지식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알려주는 것을 말한다.습득은 지식을 배워오는 것으로 지식의 전달에 대응하는 상대적 개념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지식공유는 지식의 보유자와 필요자간에 이루어지는 지식의 흐름이다(강민형 1993)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지식공유에 대한 기사를 살펴볼까요?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지식공유와 협업을 통해 조직 및 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을 확인할 수 있어요! CJ올리브영은 구성원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지식 공유 프로그램 러닝셀과 스터디 그룹 러닝크루를 운영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서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배우고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고 하네요!

 

또 다른 사례로는 클라썸과 삼성의 베트남 국립도서관 젊은 세대 공유 공간프로젝트가 존재해요! 이를 통해 사회의 다양한 조직들이 지식수준을 향상시키고, 혁신적인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을 알 수 있어요.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우선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지식공유에 관한 연구는 1998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지식공유에 관해 발행된 학술, 학위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지속적으로 지식공유에 대한 논문은 발행되고 있어요! 하지만 RISS에서 지식공유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수는 약 10,000개로 많았지만,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보았을 때는 논문 수가 약 1,300개로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이를 통해 논문 제목으로 지식공유키워드가 많이 사용되지는 않지만, 본문 내용에 매우 많이 활용된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논문 수는 전반적으로 비슷한 추이를 보이고 있네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같이 살펴봅시다! 이 또한 RISS에서 "지식공유"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지식공유”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볼게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려보았습니다. 지식공유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혁신”, “성과인데요. CJ올리브영의 러닝셀러닝크루프로그램을 통해 알 수 있듯이 구성원들이 새로운 지식과 스킬을 배우는 지식공유가 조직 전체의 성과와 혁신을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답니다!

 

또한 리더십”, “학습”, “구성원키워드의 빈도가 높은 것을 통해 리더십을 발휘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강화하며, 지속적인 학습 문화를 조성하는 것이 지식 공유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고 볼 수 있어요!


기업”, “사회”, “시스템키워드를 통해서는 지식공유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사회 전체의 지식수준을 향상시키며,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을 촉진한다는 연구 내용을 생각해 볼 수 있어요. 실제 기업 내 지식공유 시스템은 더 효과적으로 협업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할 수 있도록 돕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연구에서도 이와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다고 보여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어요.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비슷하게 "혁신“, ”성과“, ”기업"이 지식공유의 중요한 요소로 연결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이는 지식공유가 기업의 혁신, 성과 측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사회""구성원"은 사회적 요인과 구성원 간의 관계가 지식공유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시사하고, "기업""시스템"은 조직의 구조와 시스템이 지식공유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특히, "신뢰"는 다양한 개념들과 연결되어 있어 여러 키워드 간의 매개 역할을 함을 암시해요. 그러므로 지식공유는 다양한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조직 내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한답니다!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지식공유와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아는 게 힘이다라는 속담이 있습니다.지식은 그 자체로 큰 힘을 가지고 있으며이를 다른 사람들과 나눈다면 그 힘은 배가 된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지식을 함께 나누는 것은 단순히 정보를 전달하는 것을 넘어 서로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하는 것이기 때문에 더욱 중요하답니다!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