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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40호 : 실태 조사 – 어떤 의약품이 필요한지 알려줘!

등록일

2024-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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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1월 2주차
 실태 조사 - 어떤 의약품이 필요한지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대웅제약
멋진 곳이네!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대웅제약이랍니다! 대웅제약은 1945년 창립 이래 ‘좋은 약을 만들어 국민의 건강을 지키고 건강한 사회를 만든다’는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운영되었어요. 그 결과 여러 가지 신약을 개발하여 우리의 건강을 지켜냈답니다.

 

대웅제약은 글로벌 경쟁력과 연구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제약회사를 넘어 삶의 질 향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헬스케어 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이 목표랍니다!

서울시 강남구 봉은사로 114길 12

혹시 대웅제약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신약 개발이라니, 정말 멋진걸!


대웅제약의 의뢰를 받아, 와이즈인컴퍼니는 대웅제약 의약품 시장조사를 수행했답니다. 이 실태 조사를 통해서, 의약품에 관련된 시장의 이용 현황 및 선호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이 조사 결과는 추후 의약품 관련 운영과 서비스 방향을 정하는 데 참고가 된답니다.

 

새로운 약을 만드는 것은 아주 어렵고, 막막한 일이에요. 투자하는 만큼 결과가 돌아오지 않는 경우도 많답니다. 하나의 성공적인 약을 만들기 위하여 수십수백 개의 실패한 약들이 존재하지요. 그렇기에 실태조사를 통해서 어떤 방향의 약을 서비스할지 정하는 것을 신중하게 정하는 거예요.

 

그런다면 제약 회사는 더 잘 팔리는 약을 제공할 수 있고, 의사와 환자들은 더 필요한 약을 제공받을 수 있겠죠? 양쪽이 모두 미소 지을 수 있는 길이랍니다.


가용 자원의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실태 조사가 필수적이랍니다.

실태 조사는 어떻게 진행해?

[조사 설계표 일부]


자, 조사 설계표를 보면서 설명해 드릴게요. 우선 조사 대상은 전국의 의사들이랍니다. 환자에게 약을 처방하는 것이 의사이니 당연하겠지요.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의사와 같이 전문지식을 가진 사람을 대상으로 조사할 경우에는 몇 가지 주의할 점이 필요해요. 예를 들어, 설문지에 사용하는 용어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한답니다. 의학 같은 학술적 용어는 약간의 다름이 아예 다른 것을 의미하기도 해요. 조사 설계자의 입장에선 별 생각없이 동의어라고 생각한 두 단어가, 응답자 입장에선 아예 다른 의미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조사를 진행할 때에는 모집단을 정확하게 설정하고, 어떻게 표본을 추출할지 계획해야 해요. 예를 들어, 만약 외과수술에 필요한 기구에 관해서 묻는 설문조사를 한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전체 의사들에게 물어보기보다는, 외과의사에 한정 지어서 물어보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어떻게 모집단에서 표본을 추출할 것인지 정해야 해요. 단순하게 무작위 외과의사를 표본으로 선정할 것인가, 그게 아니라면 여러 특성에 따라 외과의사를 나눈 뒤, 각 집단에서 일정한 수를 추출할 것인가 등을 생각해야 해요. 전자는 우리에게 익숙한 무작위 표본 추출이고, 후자는 층화 추출법에 해당하지요. 실제로는 더 많은 표본 추출 방법이 있답니다.

 

만약 무작위 표본 추출이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면, 모집단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가 필요하답니다. 이전의 예시를 생각해 보면, 외과의사들에 대한 아무런 정보 없이 그들을 연차에 따라서 나눌 수 있을까요? 최소한 그들의 연차, 활동 지역 등에 대한 정보는 있어야 다른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좋아! 그러면 설문지는 어떻게 구성했니?

먼저 설문지의 사전 질문으로 의사 개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합니다. 소속이나, 연차, 그리고 얼마나 많은 환자를 진료하는지 등을 물어봐요. 특히 환자의 경우, 우리가 특히 고려하는 질환의 환자를 얼마나 진료하는지 물어본답니다.

[설문지 구성 예시] 


예를 들어, A 제약에서 B 질환과 C 질환에 대한 치료제 중 무엇을 우선적으로 만들어야 할지 고민하고 있다고 가정합시다. 이 경우, 의사에게 할 사전 질문은 ‘B 질환의 환자를 한 달에 몇 명이나 진단/진료하셨습니까?’ 등이 필요하겠지요. C 질환에 대해서도 같은 방식으로 물어보고요. 그래야 특정 질환에 대한 치료를 위해 어떤 약품을 사용하는지 보다 정확한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거예요.

 

이제 설문지의 본 질문으로 들어갑니다. 여기서는 B, C 질환에 대해서 어떤 약품을 주로 사용해왔는지 물어보는 질문들이 이어집니다. 만약 A 제약회사에서 특별히 눈여겨본 D 약품이 있다면, 그 약품의 활용에 대한 질문을 중점적으로 물어볼 수도 있지요.

그럼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니?

기본적으로는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여 보여드렸답니다. 아래 예시를 한 번 볼까요?

[표와 그래프 예시]


표는 ‘B 질환을 앓는 환자에게 어떤 약을 처방하는가?’라는 예시 질문에 대한 임의의 데이터입니다. 먼저 전체 의사가 환자에 대하여 갑, 을, 병, 정 네 개의 의약품 중에서 무엇을 처방하는지 보여줍니다. 그리고 B 질환 환자 내원 수에 따라서 의사를 나누고, 각 집단의 선택에 대해서도 보여주지요.

[워드클라우드 예시]


또한 서술형 질문에 대한 답변은 워드클라우드로 나타내기도 했어요. 위 이미지는 ‘B 질환에 대한 처방으로 D 약품을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인가?’라는 가상의 질문에 대한 답변입니다. 이러면 많은 의사들의 생각을 한눈에 바라볼 수 있어요. 혹시 더 자세하게 알아보고 싶은 키워드가 있다면, 전산으로 정리된 의사들의 답변 데이터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된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실태 조사, 수요 조사, 시장 조사, 현황 조사 등 모두 조금씩 다르지만 본질은 비슷합니다. 특정 대상의 이전까지의 상태를 알아보는 것이지요. 이건 여러 가지 행동의 근거가 된답니다.

 

만약 내가 어디론가 가야 하는데 내 위치와 목적지를 명확히 모른다면? 그저 아무 방향이나 가리키면서 ‘이 방향으로 가자!’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실태 조사를 통해서 이 지역의 지도를 가졌다면 어떨까요? 나침반을 보며 ‘동쪽인 이 방향으로 가자!’라고 외칠 수 있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부족한 정보에 근거하여 내려지는 잘못된 결정의 예는 많답니다.

다양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실태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