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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23호 : 실태조사 - 미래 기술을 향해서!

등록일

2024-06-10

조회수

32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6월 1주차
 실태조사 - 미래 기술을 향해서!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에이빙     
와! 이 멋진 기계는 뭐야?

 

이건 비즈데이터가 제작한 수처리 시스템 나이아드에요! 비즈데이터는 다른 기업들에게 미래 솔루션 등을 제안하는 컨설팅도 수행하고 있어요. 이를 수행하며 다양한 비즈니스데이터를 플랫폼화하기도 했답니다.

 

비즈데이터는 최근 미래 기술을 활용한 서비스에 관심이 있어요. 다양한 미래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정책을 제안하거나, 실제로 제품을 만들기도 한답니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스마트팩토리, 그리고 앞서 보여드린 수처리 시스템은 그 노력의 일환이랍니다!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350길 12

혹시 비즈데이터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비즈데이터와 무슨 일을 한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두 가지 실태조사에 관하여 비즈데이터와 협력하여 진행했어요.

 

하나는 충남 자동차부품산업 종합발전을 위해 자동차 관련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진행했답니다. 이 실태조사 내용은 추후 충청남도의 자동차부품산업을 활성화할 정책을 제안하거나 건의하는 데 사용할 수 있어요.

 

다른 하나는 미래식품산업 R&D 활성화를 위한 식품기업 수요조사입니다. 이 조사는 식품산업 내 제조, 유통, 소매업 등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어요. 이건 기업들이 미래식품산업에 대해 가진 생각과 현황을 알아보는 조사였답니다.


보완할 점을 알아야 발전할 수 있답니다!

첫 번째 실태조사에 관해서 설명해 줘!

좋습니다! 이 조사는 충남테크노파크의 의뢰를 받아서 비즈데이터와 협력하여 진행했어요. 충남TP에선 충남의 자동차부품산업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당연히 이 정책을 세우려면 기업들의 현재 상황을 알아야겠지요?

 

그래서 기업들이 자동차 산업 중에서 어느 방면에 심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현재 상황은 어떤지, 미래를 어떻게 대비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조사했답니다. 기본적으로 온라인을 통해서 설문조사지를 전달했지만, 직접 찾아가서 면접 조사로 답변을 듣기도 했답니다.

[면접 조사 사진]

추가로, 기업뿐 아니라 자동차 산업에 조예가 깊은 전문가분들에게도 설문 조사를 진행했어요. 이분들에게는 미래 자동차 산업이 어떤 방향으로 흘러가고, 무엇이 중요하게 여겨질지를 질문했답니다.

 

두 설문의 결과를 비교하면서, 전문가들과 기업들의 시각이 얼마나 일치하는지를 살펴볼 수 있어요. 서로 일치한다면 그 방향이 유망하겠다고 예상할 수 있고, 서로 어긋난다면 그 이유를 분석하는 과정이 필요하겠지요. 이를 통해 더 짜임새 있는 정책을 만들 수 있답니다!

다른 하나에 대해서도 설명해 줘!


알겠어요! 이 조사는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의 의뢰를 받아서 비즈데이터와 협력하여 진행되었답니다. 진흥원에서는 국가식품클러스터 연구시설을 활성화하는 것이 목적이에요. 그래서 이 연구시설에 식품 관련 기업들이 얼마나 관심이 있는지 알아보고 싶어 한답니다.

 

그러므로 당연히 조사 대상은 앞서 말씀드린 식품 관련 기업들이지요. 설문지는 이메일을 통해서 전달되었답니다. 설문에 참여해 주신 분들을 위해서 작은 선물도 준비했답니다!

 

설문지의 내용은 4차 산업 기술(인공지능, 사물인터넷)과 식품산업을 결합한 푸드테크에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푸드테크는 미래식품산업의 핵심이 될 것이라 예상되는 만큼, 기업들의 R&D 수행 여부를 물어보기 적절한 키워드에요.


예를 들어, 미래식품산업 R&D 프로그램을 개최한다면 참여할 의사가 있는가, 지원센터가 생긴다면 컨설팅을 받을 의향이 있는가 등을 물어봤지요. 질문에선 여러 푸드 마케팅 닥터, 푸드 기술 닥터 등 신조어들이 나왔기 때문에, 이를 설명하는 내용도 짧게 들어갔답니다.

[설문지의 용어 설명 중 일부]

설문조사와 분석을 쉽게 하는 방법이 없을까?


그런 여러분을 위해 설문조사/통계분석/자동리포팅 통합 솔루션 데이터인이 존재한답니다! 앞서 설명했던 두 실태조사도 와이즈인컴퍼니가 제작한 데이터인을 활용했어요.

[데이터인 메인 페이지]

데이터인의 서베이 시스템은 설문조사의 최초 설계부터 최종 검토까지 쉽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로 구성되어 있어요! 설문지의 기본 정보를 입력하고, 논리연산자를 이용한 문항별 응답대상자 관리도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 설문 검토도 가능해요.


설문지를 발송하는 플랫폼으로도 데이터인을 활용할 수 있어요. 그리고 설문조사 후 규격을 맞춘 데이터만 넣으면 바로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앞서 말씀드린 두 실태조사도 대상 기업에서 답변한 내용들을 규격에 맞춰 엑셀에 입력한 뒤, 데이터인을 활용해서 분석을 실시했어요.

 

데이터인이 보여주는 결과는 단순 기술 통계량부터, 보다 심도 있는 통계분석까지 제공한답니다. 이후 결과 보고서도 자동으로 작성할 수 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건물을 짓기 위해서는 모든 과정을 허투루 넘기면 안 됩니다. 설계, 지을 장소, 기초 작업, 실제 건설로 이루어지는 과정이 완벽해야 해요. 좋은 설계도를 가져와도, 실제로 지을 땅에 맞지 않으면 쓸모없어요. 아무리 좋은 재료를 사용해서 건설해도, 기초 작업이 부실하면 쓸모없지요. 모든 과정이 서로 호응해야 탄탄한 건물이 되는 법이랍니다.

 

실태조사는 이 중에서 지을 장소와 기초 작업에 해당한답니다. 실태조사가 부실하면, 어떤 정책이든 와르르 무너질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편향 없는 눈으로 실시하는 꼼꼼한 실태조사가 중요하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실태조사는 이 자질이 부족해요.

편견 없는 조사와 실수 없는 분석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