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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10호 : FGI -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자!

등록일

2024-03-22

조회수

35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3월 1주차
 FGI - 인터뷰를 통해 사람들의 자세한 의견을 들어보자!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아이앤디자인
와! 이 멋진 물건들은 뭐야?

 

이 제품들은 아이앤디자인에서 디자인한 제품들이에요! 아이앤디자인은 지식경제부 공인 산업디자인 전문회사랍니다. 이곳은 차별성과 경쟁력있는 상품을 위해서 기획, 조사, 생산, 마케팅, 디자인까지의 과정을 모두 갖추고 있는 회사에요.

 

아이앤디자인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그걸 달성하기 위해 인간공학과 감성적 디자인을 모두 사용하고 있답니다. 위에서 보신 제품들은 그 결과물이에요!

경기도 광명시 일직로 43 GIDC B동

혹시 아이앤디자인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디자인 회사에 어떤 의뢰를 받은 거야?

와이즈인컴퍼니는 「다목적 모빌리티(PBV) 캐빈 디자인 기술 개발」을 위한 소비자 평가를 조사하는 의뢰를 받았답니다! 소비자들이 기술과 디자인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지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의뢰에요. 와이즈인컴퍼니의 리서치 앤 솔루션 능력이 인정받은 결과라고 볼 수 있겠죠?

[다목적 모빌리티(PBV) 예시 사진]  

다목적 모빌리티(PBV)는 차량에 디스플레이와 홀로그램 기술을 결합한 것으로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랍니다. 이번 조사는 이 제품의 디자인을 사람들에게 평가받는 것이 목적이에요.

 

그렇기 때문에 다수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넓고 얕은 조사를 한 것이 아니라, 홀로그램 등 제품에 적용될 기술들을 경험해 본 특정경험을 가진 응답자를 대상으로 좁고 깊은 조사를 시행했어요.

 

디자인이 적용된 제품이 아직 완전히 개발된 것이 아니기에 이번 응답자분들은 일종의 테스터 역할이라고도 볼 수 있답니다. 이런 상황에선 심도있는 답변을 통해서 제품을 보완하는 것이 탁월한 방법이랍니다.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조사 방식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그러면 어떤 조사 방법을 사용한 거야?

이번 평가 조사에서 사용한 방법은 FGI(Focus Group Interview, 초점집단면접법)입니다! 면접이 포함되어 있기에, 사람들의 자세한 생각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에요.

 

설문조사를 통해 얻는 데이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바로 정량적 데이터와 정성적 데이터이지요. 전자는 셀 수 있고, 양을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에요. 예를 들어, 선호하는 과일에 대해서 객관식 문항으로 조사했다고 가정합시다. 그러면 딸기를 좋아하는 사람 수, 수박을 싫어하는 사람 수 같이 셀 수 있는 데이터들이 모여요.

 

정성적 데이터는 반대로 셀 수 없는 답변들이랍니다. “왜 딸기를 좋아하나요?” 같은 서술형 질문의 답변을 셀 수 있을까요? 답변의 개수는 셀 수 있겠죠. 그러나 딸기가 달아서 좋아요, 엄마가 해주시던 추억이 남아서 좋아요, 생긴게 예뻐서 좋아요, 같은 답변들은 숫자로 정리할 수 없습니다.

 

FGI는 정성적 데이터를 모으는 데 특화된 방법이랍니다. 이건 소수의 응답자와 한 명의 진행자가 그룹을 이뤄서 조사를 진행해요. 응답자들이 자유롭게 대화하기 때문에, 조사라기보다는 서로의 경험을 나누는 모임에 가깝게 진행된답니다.

 

응답자들은 비슷한 경험을 한 동질적인 사람들이 모여서 구성됩니다. 그래서 소수의 특정한 경험을 공통적으로 가진 집단을 조사할 때 좋은 방법이에요.

 

진행자가 첫 질문을 하면, 응답자 A가 그에 대해 대답합니다. 그러면 이어서 B, C가 자신의 경험을 대답하는 거예요. 중간중간 A는 C의 경험에 대해서 추가로 물어보기도 한답니다. 이야기의 진행에 따라서, 진행자는 준비된 질문의 순서를 바꾸거나, 추가 질문을 하기도 해요. 진행자의 역할은 이에 더해 이야기의 방향이 주제를 완전히 벗어나지 않게 하는 것이랍니다. 

[FGI(Focus Group Interview) 예시]

단순히 서술형 문항이 들어간 설문지를 한다면, 내가 지금 가진 생각만을 답변해요. 하지만 비슷한 경험을 가진 사람들과 이야기한다면, 내가 지금 생각하지 못한 것들도 새롭게 생각하게 되어 답변할 수 있어요. 즉, 답변이 더욱 풍성해진다는 의미이지요!

[FGI(Focus Group Interview) 조사 사진]

비슷한 조사 방법도 있어?


네! IDI(In-depth Interview)와 FGD(Focus Group Discussion)라는 방법들이 있어요. IDI는 질문자와 응답자가 1대1로 대화하듯이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이건 FGI 이상으로 깊은 조사가 가능하지만, 당연히 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FGD는 FGI에서 진행자가 빠진 경우입니다. 이 경우, 응답자들의 답변은 더 부담이 없지만, 이야기의 방향이 이상한 방향으로 갈 때 제지할 사람이 없다는 단점이 있어요. 조사목적과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방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하답니다!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질문에 대해 응답자 분들이 정말 다양하고 퀄리티 좋은 답변을 해주셨답니다! 그렇지만, 그 답변을 그대로 업체에 전달드린다면 어떨까요? 답변을 읽는 데 많은 시간이 걸리겠죠.


그래서 저희 와이즈인컴퍼니는 답변을 유형별로 나누어 정리했답니다~ 이렇게 하면 응답자들이 각 유형별로 어떻게 생각하는지 한눈에 알아볼 수 있어요! 아래 사진은 그에 대한 예시에요.

[FGI(Focus Group Interview) 응답정리 결과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 조사는 목표로 하는 응답자분들이 특정한 경험을 가진 소수로 한정되어 있었고, 정량적 의견보다는 정성적 의견이 필요한 조사였기에 FGI를 사용했어요. 상황과 목적에 맞게 적절한 방법을 사용한 예시랍니다.

 

목적지가 다르면 교통수단이 달라지듯이, 목표에 따라서 다른 수단을 선택해야 한답니다. 바다 위의 섬을 목적지로 삼았다면, 자동차가 아니라 배를 타고 가야겠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조사는 관성적으로 같은 방법을 선택하고 있어요~

목적에 따라서 적절한 조사 방법을 선택하는 것.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