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6호 : 면접조사 - 한 달 내에 다국적 7,000명 대규모 면접조사를?

등록일

2024-03-22

조회수

3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2월 2주차
 면접조사 - 한 달 내에 다국적 7,000명 대규모 면접조사를?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인천국제공항
출처 : 인천공항 테크마켓

! 이곳은 인천국제공항이잖아!

 

맞아요! 이곳은 인천국제공항이랍니다! 인천국제공항은 2001년 3월 29일에 탄생했어요. 이곳은 이견의 여지없이 대한민국 최대 규모의 공항이고, 전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대단한 공항이랍니다!

 

인천국제공항은 제1여객터미널과 제2여객터미널 총 2개의 여객 터미널이 존재합니다. 현재, 차후 더 크게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4단계 건설 사업을 진행 중이랍니다. 이것이 완료되면, 제2여객터미널이 더욱 확장되어 4개의 활주로를 가지게 될 거예요!


혹시 인천국제공항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와이즈인컴퍼니가 이렇게 대단한 곳에 간거야?

그럼요! 설문조사 및 분석 전문 서비스 기업 와이즈인컴퍼니가 그 주특기를 인정받아서 2022년 상업시설 고객만족도 조사를 인천국제공항공사에게서 의뢰받아 시행하고 왔어요! 


이번 조사는 인천공항의 상업 시설을 이용한 고객 개개인을 직접 면접해서 조사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지난 2018년에도 동일한 조사를 진행한 적 있답니다. 2022년에도 다시 조사를 진행하게 된 것은 와이즈인컴퍼니의 능력을 인정받았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응답자의 규모가 무려! 7,000여 명이에요!


대규모 설문 조사를 진행할 수 있는 분석 기업은 흔치 않답니다.

어떤 과정으로 조사가 진행된거야?
[조사설계표 일부]

이번 설문 조사는 각 상업 시설 유형 별로 설문지를 다르게 만들어야 해서 총 37개의 설문지를 만들었답니다. 기본적인 설문지의 틀을 만들고, 각 상업시설마다 변화를 주었어요.

 

예를 들어, 음식점에는 음식의 질이나 위생에 관해서 물어보는 질문이 필요할 거예요. 또 약국이라면 직원의 전문성에 관해 물어보는 질문이 꼭 필요하겠고요. 이렇듯 상업시설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질문과 불필요한 질문이 다르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지의 문항을 다섯 개의 차원과 차원 외 문항으로 분류했어요. 기본적인 각 차원은 제품(서비스), 매장 환경, 직원 서비스, 업무 처리, 성과입니다. 이 다섯 차원은 일반적으로 들어가는 문항들이 속합니다. 그리고 차원 외 문항들은 설문지의 유형에 따라 들어갈 수도, 아닐 수도 있지요.

 

그중에서 성과 차원은 모든 설문지에 똑같은 문항이 똑같이 들어갔어요. 이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고객의 만족, 재방문, 타인에게 추천 여부 등을 물어보는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상업 시설에 필수적인 질문이기 때문이에요.

문항에 답변하는 만족도 점수는 0에서 10까지의 11단계로 세분되어 있으며, 이는 추후 보기 편하도록 0~100점 체계로 환산했습니다. 전체적인 만족도는 이 세부 문항 점수의 가중평균으로 구했답니다! 즉, 그 항목, 차원, 업종에서 중요한 자질의 점수가 높다면 더 좋은 종합 평가를 받았어요.

면접 조사의 장점이 뭐야?

면접 조사는 비용과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는 단점이 존재해요. 그런데도 면접 조사를 하는 이유가 존재합니다. 다른 조사 방법들과 차별화되는 장점이 존재하기 때문이에요.

 

다른 조사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온라인 조사의 경우, 비용이 덜 들고, 공간적 제약이 거의 없어요. 전자기기만 있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지요. 그러나 동시에, 답변자는 설문지의 메뉴얼에만 의존해야 합니다. 예외사항이나, 질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했을 경우 질의응답이 불가능하거나, 긴 시간이 걸릴 수 있어요.

 

반면 면접 조사는 답변자의 바로 앞에 있는 면접원에게 바로 질의응답이 가능합니다. 설문지를 잘못 이해하는 경우를 방지할 수 있어요.

 

그에 더해서, 사람들의 참여율에도 영향을 끼칩니다. 단순하게 온라인 설문 조사 참여 메시지를 보낸다면, 별다른 보상이 없는 한 참여율이 저조할 수밖에 없어요. 반면, 조사원들이 직접 참여 독려를 하는 경우 더 높은 참여율을 보여주겠지요.

 

이번 조사는 대규모 인원을 조사해야 했기에, 전문적이고 오랜 경력을 가진 면접원분들의 도움을 받아서 진행했습니다. 면접원분들은 사전에 안내와 교육을 받고, 고객분들이 응답하는 것을 도와줬습니다.

 

그리고 조사 기간 중 10월 초는 연휴 기간이었기에, 더 많은 분이 인천국제공항을 찾아주셨답니다. 그래서 많은 고객 여러분들의 응답을 받는 것이 좀 더 수월했어요.

한국어가 아닌 설문조사지도 있네?

네 맞아요! 이번 만족도 조사에선 한국인뿐 아니라 여러 외국인분들의 의견도 조사했답니다. 한국을 찾아주시는 외국인분들 또한 인천공항을 이용해 주시는 소중한 고객분들이니까요.


그래서 와이즈인컴퍼니는 한국어 이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로 적힌 설문지도 만들었답니다. 이제 외국인 분들도 언어의 장벽 없이 의견을 들려주실 수 있어요!

[영어 설문지 예시]
[중국어 설문지 예시]
조사 결과는 어떻게 정리했어?

조사 결과는 여러 가지 형식으로 정리했답니다. 설문지에서 측정한 차원 만족도를 기반으로 종합 만족도와 업종을 묶은 분야 만족도, 세부 업종 만족도를 정리했어요.


또한 만족도 분석 결과는 성별, 연령별, 국적별로 세부적으로 살펴볼 수 있답니다. 서술형 답안 역시 보여드렸는데, 비슷한 답변끼리는 묶어서 빈도 순서대로 정리했어요.

[업종별 만족도 예시]
[서술형 답안 예시]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설문조사의 규모가 커질수록, 조사가 복잡할수록, 그에 필요한 역량은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해요. 평소에는 생각하지도 못한 변수들이 생겨나기 때문이랍니다. 이것에 대처하는 능력이 특급 솔루션을 가르는 기준이에요.

 

철저한 계획과 준비, 그리고 다양한 경험이 있어야 수많은 변수에 대응할 수 있어요. 와이즈인은 과거 18년도에 인천공항의 의뢰를 받아 실행한 조사에서도 상반기 약 10,000여 명, 하반기 약 10,000여 명, 합쳐서 약 20,000여 명에 달하는 대규모 조사를 시행한 적 있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분석 솔루션은 큰 규모의 설문조사에 대한 경험이 부족해요~

규모가 커져도 적절하게 설문조사를 계획하고, 실행하며, 변수에 대처하는 것.

꼭 이것들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