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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즈인컴퍼니 : 플젝 스토리] 제24호 : 만족도 조사 – 편리하게 찾아보는 교육의 현황!

등록일

2024-06-14

조회수

26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6월 2주차
 만족도 조사 - 편리하게 찾아보는 교육의 현황!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경북매일
오? 이곳은 KERIS 아니야?


맞아요! 이곳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이랍니다! 지난번에도 방문했었는데 기억하고 계셨군요? 와이즈인컴퍼니가 KERIS에 다시 방문했답니다! KERIS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대한민국의 교육을 위해 다양한 시도와 노력을 하고 있어요.

 

KERIS는 혁신, 자율, 동행, 윤리를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소통과 협업을 통해서 디지털 교육을 실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답니다. 이를 위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학술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 데이터를 발굴하고 분석하며, 개개인에 맞춘 교육을 구축하여 창의인재 강국구현에 힘쓰고 있어요!

대구광역시 동구 동내로 64

혹시 한국교육학술정보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이번엔 어떤 조사를 의뢰받은 거야?


지난번에는 와이즈인컴퍼니가 대학도서관 평가를 의뢰받았었지요? 이번에는 2023년 지방교육재정알리미 만족도 조사를 의뢰받았어요. 이번 역시 만족도 조사에 해당한답니다.

 

또 하나의 공통점이 있다면, 지난번과 이번 모두 대규모 조사에 해당되는 점이랍니다. 지난번에는 많은 대학 도서관과 수많은 이용자를 대상으로 했다면, 이번 조사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 이용자 대상 조사였어요! 지방재정알리미 홈페이지 접속자들의 응답을 받기 위해서 접속 시 팝업창 및 공지사항에 온라인 조사 링크를 업로드했답니다!


조사 대상은 무려 16,000명이 넘었어요! 조사의 형태를 막론하고 대규모 조사는 쉬운 일이 아니랍니다. 이 경우, 많은 접속량을 버텨낼 수 있는 안정적인 서버가 필요해요. 마치 와이즈인이 운영하는 데이터인처럼요!


데이터인은 이번 조사 이외에도 수많은 대규모 온라인 설문 조사를 안정적으로 수행했답니다!


 대규모 조사에는 그만한 역량이 필요하답니다.

구체적인 조사 방법이 궁금해!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설계표를 보며 설명해 드릴게요! 앞서 언급했듯이, 이번 조사대상은 16,000여 명이 넘는 지방교육재정알리미 홈페이지 이용자랍니다. 홈페이지를 이용하신 분들의 수가 많은 만큼, 시간의 절감과 응답편의성을 위해 설문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답니다.

 

조사 기간은 2023년 전체였으며,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누어서 진행되었습니다. 각각의 조사에 대한 분석도 있고, 전체 결과에 대한 분석도 따로 있답니다.

 

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나누기 위한 사전 질문은 연령대, 거주지, 직업 등을 물어봤어요. 이후 본 질문은 이용 만족도, 이용 실태, 공공데이터 이용 등의 항목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선지형 질문의 답변은 7점 척도로 이루어져요. 예를 들면, “매우 불만족-불만족-약간 불만족-보통-약간 만족-만족-매우 만족” 같은 방식이랍니다. 여기서 불만족 셋은 부정으로, 만족 셋은 긍정으로 분류할 수 있겠지요? 그러면 “부정-보통-긍정”의 3점 척도로 환산할 수도 있답니다. 

어떤 방법으로 결과를 보여줬어?


결과는 기본적으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해서 보여드린답니다. 다른 방법이 추가되더라도, 기초적인 내용을 전하기에는 표와 그래프가 가장 보편적이고 편리해요.

 

앞서 설명해 드린 대로 답변은 7점 척도로 이루어졌지만, 정리는 7점과 3점 척도 모두를 활용했답니다. 그러니, 표에도 3점 척도 점수를 함께 적었어요. 그래프 역시 3점 척도를 이용한 그래프를 같이 보여드렸답니다.

 

서술형 답변의 경우, 모든 답변을 일일이 보는 것은 시간이 많이 소요되지요? 그러니 이번에는 워드클라우드를 활용해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를 한눈에 보여드렸답니다. 


아래 사진은 KERIS 관련 뉴스기사를 워드클라우드 한 예시에요!

[워드클라우드 예시]


자, 위 예시를 보시면 아세안, ACU, 교육과정, 플랫폼, 공동 등의 키워드가 가장 크지요? 뉴스기사는 KERIS가 아세안 사이버대학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라는 내용이에요. 이 키워드들은 해당 뉴스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이고요! 이번 과업에서도 워드클라우드를 통해서 서술형 답변에서 가장 많이 언급된 키워드들을 보여드렸어요! 그렇다면 추후 개선점을 찾을 때, 이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사람들의 생각을 짐작할 수 있지요.

 

만약 그 키워드와 관련된 사람들의 의견을 보다 확실하게 알고 싶다면, 서술형 답변에서 이 키워드를 가진 답변으로 검색한 뒤, 골라서 볼 수 있겠지요. 예를 들어, “홍보”라는 키워드를 가진 답변으로 선정한다면 “적극적인 홍보가 필요합니다”라는 답변을 볼 수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분석 결과를 화려하게 보여주는 방법은 많답니다. 과거 플젝 스토리에서 여러 번 소개해 드린 IPA 분석부터, 오늘 소개해 드린 워드클라우드도 그중 하나지요.

 

그러나 화려한 시각적 결과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애초에 제대로 조사를 수행하고 분석하는 것입니다. 돌멩이에 그럴듯한 포장지를 두른다고 보석이 되지 않습니다. 돌멩이에서 원석을 찾고, 올바른 방법으로 가공해야 빛나는 보석이 되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많은 솔루션은 그저 화려하게 결과를 보여주는 것에 집중하고 있어요~

시각적 연출 이전에 제대로 된 조사와 분석.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