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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지] [데이터인 활용교육] 만족도 하루만에 완성하기

첨부파일

등록일

2022.05.24

조회수

3319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0월 2주차
 실태조사 - 공공기관을 점검하자!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뉴스피크
멋진 곳인걸! 여기는 어디야?

 

이 건물은 인천광역시청이에요! 인천광역시는 대한민국 수도권 최대의 해안 도시이며, 전 세계의 물류를 서울과 연결시킨답니다. 인천은 바다와 접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항구가 발달했고, 인천국제공항이 생긴 뒤로는 하늘로도 전 세계와 연결되어 있답니다!

 

인천광역시는 ‘First Ever’를 핵심가치로 삼고 있으며, ‘all_ways_Incheon’이라는 슬로건을 함께 내걸고 있어요. 인천광역시의 비전 슬로건은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시정목표는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이랍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정각로 29

혹시 인천광역시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이야~ 정말 멋진 곳인걸! 이곳에 와이즈인이 찾아간 거야?


그렇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인천광역시로부터 2021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를 위한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를 의뢰받아 수행했어요! 와이즈인컴퍼니라면 모든 조사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답니다!

 

이번 의뢰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하나는 고객 만족도 조사이고, 다른 하나는 청렴도 조사이지요. 전자는 만족도 조사의 성격이 강하고, 후자는 실태 조사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이 두 조사를 나눠서 설명해 드릴게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만족도 조사도, 실태 조사도 능숙하답니다!

먼저 고객 만족도 조사에 대해서 설명해 줘!

좋아요! 고객 만족도 조사는 PCSI(공공기관 고객서비스 만족도 조사 모델)에 기초해서 수행했답니다. PCSI는 개발 이후 수많은 공공기관에서 평가 모델로 채택하여 매년 활용하고 있어요. 이 모델 중 만족모형은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어요. 바로 전반적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랍니다.

전반적 만족도는 기관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랍니다. 특정 기관에 대해서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나 인상이지요. 서비스 만족도는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요. 서비스 자체에 관한 만족, 전달 과정에 대한 만족, 그리고 이를 제공하는 시설이나 환경에 대한 만족으로 구성된답니다.

 

사회적 만족도는 공공기관이 본질적인 역할과 사회적 공익성에 얼마나 충실한지를 평가하는 거예요. 이 조사는 1,000여 명이 넘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답니다! 외부고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기 때문에, 전화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했어요.

[조사 설계표 일부]


전화조사의 장단점을 기억하시나요? 전화조사는 전화원이 진행하기 때문에 질문을 잘못 해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단, 질문의 형식에는 한계가 생기지요. ‘영상을 보고 응답해 주세요.’같은 질문은 불가능하답니다.

청렴도 조사는 어떻게 수행한 거야?

청렴도 조사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조사 측정모형을 활용했어요.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의 부패를 경계하는 목적으로 2002년부터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평가하는 체계를 만들어 왔답니다. 이 모형은 그 결과물이고, 매년 발전하고 있답니다.

 

조사 내용은 외부 청렴도와 내부 청렴도로 나뉘어요. 외부 청렴도는 공공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물어본답니다. 이분들이 공공기관을 바깥에서 보았을 때, 얼마나 청렴하다고 느끼는지를 알아보는 거예요. 그래서 외부 청렴도는 앞서 고객 만족도 조사와 함께 시행했어요. 이 외부 청렴도는 부패인식과 부패경험으로 나뉘어요.

내부 청렴도는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물어본답니다. 이번엔 내부에서 바라보는 청렴도에 관한 평가에요. 이건 청렴문화와 업무청렴으로 나뉜답니다. 이 조사의 대상은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조사는 링크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로 진행되었답니다.

[내부 청렴도 조사 설계표 일부]

분석 결과를 보여준 방법이 궁금해!

결과를 보여주는 좋은 방법은 바로 간결하고 직관적인 이미지죠! 그래서 표와 그래프로 정리된 결과를 먼저 보여드렸답니다. 각 기관별로, 또 각 부서별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볼 수 있어요.

 

조사의 상세한 결과 역시 빠뜨리면 안 되지요. 전체 조사 결과는 간결하게 보여드린 뒤, 상세한 결과를 보여드렸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 케이스에선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기관 조직의 청렴도에 대해서 조사했었습니다. 이건 조직을 이루는 두 축을 검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유능하지 않은 조직은 존재 가치가 없고, 부패한 조직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조직에 관한 두 척도는 서로 측정 방법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모두 필수불가결하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조사를 통하여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와이즈인과 함께하는 리서치는 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서 적절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조직은 많아요.

유능함을 알아보는 만족도 조사와 청렴함을 알아보는 실태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