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인

Service guide

- 웹과 모바일에 적합하게 구성된 화면을 비교해보세요

-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다양한 종류의 설문 라이브러리를 이용해 보다 편리하게 설문을 제작해보세요

전체 | 조직관리 | 다면평가 | 공공기관 | 대학교 | 공연예술 | 학술논문 | 마케팅 | 기타
  • 서비스상품 컨셉보드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4년 11월 1주차
     키워드(회복탄력성)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회복탄력성"입니다. 회복탄력성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자신에게 처한 역경을 극복하고 성공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의미한다(Reivich& Shatte, 2003).
    • 어떤 충격이 가해져 변형되었을 때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성질을 뜻한다(Norman Garmezy, 1961).
    •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심리적 자산으로 일생을 살아가면서 경험하는 스트레스와 고통을 극복하고, 더 나아가 긍정적으로 적응하는 능력을 통칭하는 개념이다(박초희, 2017)
    •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이로부터 회복하여 원래 상태로 돌아가려는 능력(Tugade & Fredrickson, 2004).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회복탄력성에 대한 기사는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어요. 뉴스 기사들을 보면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생상담센터 등에서 아동과 청소년,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회복탄력성을 증진하는 프로그램이 시행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만큼 사회에서도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 정서적으로 안전하고 행복할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 회복탄력성에 관한 연구는 2006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답니다.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회복탄력성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회복탄력성에 관해 발행된 학술, 학위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회복탄력성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지속적으로 회복탄력성에 대한 논문이 발행되고 있으며 학위논문, 학술논문 모두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특히 학술논문은 2017년부터 급격히 증가하여 2019년에 처음으로 200건을 넘었고, 이후로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요. 회복탄력성의 중요성과 관심이 증가하는 것을 기사를 통해서 체감할 수 있었지만, 논문 발행 수를 통해서도 다시 한번 이를 확인할 수 있는 것 같네요! 그렇다면 회복탄력성에 대해 관심이 많아지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같이 살펴봅시다! RISS에서 "회복탄력성"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회복탄력성"이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회복탄력성”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볼게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려보았습니다. 회복탄력성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교사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앞선 뉴스 기사에서 교직원들이 마음건강 회복 프로그램을 통해 업무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심리&정서적으로 안전하고 행복한 근무환경을 조성할 수 있었다는 기사를 확인해 볼 수 있었어요. 이를 통해 교사는 기사뿐만 아니라 연구에서도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많이 받는 연구대상으로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사회”, “대학생”, “청소년키워드의 빈도가 높은 것을 통해 다양한 연령대의 사람들과 사회 구성원들에게 회복탄력성은 중요한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답니다. 간호사”, “유아”, “교사”, “심리키워드는 특정 직업군에서 회복탄력성이 더욱 중요하게 여겨지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이 직업군들은 높은 스트레스와 긴급 상황, 교육과 발달 등의 높은 책임감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심리적 건강을 챙기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 같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어요.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비슷하게 회복탄력성을 중심으로 "교사“, ”사회“, ”간호사"가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는 회복탄력성이 교육, 사회, 의료 분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유아”, “대학생이란 키워드들도 네트워크 내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연령대와 교육 프로그램에 걸쳐 연구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특히 분석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소진심리의 키워드들이 회복탄력성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점이에요. 심리적 안정과 스트레스 관리에 회복탄력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볼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회복탄력성은 다양한 직업적, 사회적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각 분야에서 이를 강화하기 위한 조직 차원의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할 수 있어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회복탄력성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나는 실패하지 않았다. 다만 작동하지 않는 1만 가지 방법들을 발견했을 뿐이다라는 발명왕 토마스 에디슨의 명언이 있습니다. 이 명언처럼 여러 실패와 어려움을 겪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이를 기회로 삼아 더 강해질 수 있도록 회복탄력성을 키운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광고효과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0월 4주차
     수요 조사 - 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장비를 알려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가스신문
    우와! 이곳은 어디야?

     

    여기는 한국자동차연구원(KATECH)이에요! 한국자동차연구원은 1990년 설립 이래 자동차 관련 핵심 기술을 연구하고, 부품의 신뢰성 및 인증 등의 다양한 기술 지원 업무를 수행하며 중소·중견 부품기업 등 국내 자동차 산업과 함께 성장해 왔습니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이 급격한 패러다임 변환 속에서도 더 높이 도약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집단과 요소를 연계하고 지원하는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다하려고 해요. 이곳은 연구원 성과물이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자동차 부품 산업에 대한 면밀한 분석도 수행하고 있답니다.

    충남 천안시 동남구 풍세면 풍세면 용정리 74


    혹시 한국자동차연구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자동차라니, 정말 멋진걸!


    그렇죠? 한국자동차연구원의 연구에 와이즈인컴퍼니도 협력했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KATECH의 의뢰를 받아 산업혁신기반구출사업 장비 수요조사를 수행했어요!

     

    자, 먼저 자동차를 만든다고 생각해 봅시다. 당연히 우리는 성능과 안전이 검증된 제품을 사용하고 싶을 거예요. 그러나 부품을 만들고, 검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장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기업이 이 모든 장비를 소유할 정도로 부유한 것은 아니지요.

     

    그래서 정부는 자동차에 대한 인증 평가 및 지원 체계를 발전시키고 더 효율적으로 구축하려고 하고 있어요. 그러면 더 많은 기업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겠지요? 이번 조사는 이 지원에 어떤 장비가 필요할지 알아보는 것이 목적입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다양한 자동차 관련 조사와 솔루션을 수행했던 만큼, 이번 조사에 적절한 인선이라고 할 수 있답니다!


    적절한 지원 사업을 위해서는 수요 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답니다.

    그러면 어떻게 조사를 수행했니?

    [조사 설계표 일부]


    우선 조사 설계표를 봐 주세요! 조사 대상은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 개발 업체입니다. 이들을 대상으로 한 지원을 검토하고 있기 때문이지요. 조사는 온라인으로 진행되었답니다. 모든 기업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응답할 수 있었어요.

     

    이번 표본은 판단표본추출을 이용해서 선정했습니다. 즉 자동차 기업과 자동차부품 기업이라는 전체 모집단에서, 우리가 원하는 기업에 대해서만 조사를 진행했어요. 판단표본추출에 대해서는 이전 플젝 스토리에서도 설명해 드린 적이 있지요. 혹시 기억하시나요?

     

    헷갈리셔도 괜찮아요! 다시 설명해 드릴게요. 판단표본추출 혹은 목적추출은 무작위추출과는 많이 다르답니다. 판단표본추출은 조사자가 표본의 기준을 정해놓고, 그 기준에 해당하는 대상을 선정해요. 이번 경우 자동차 기업과 자동차 부품 기업이지요.

     

    조사의 효과는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할 때 극대화되지요. 판단표본추출은 조사자가 모집단에 대해서 잘 알기 때문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표본을 고를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이번 조사에선 무작위로 자동차 관련 기업을 고른 것이 아닌, 여러 가지 특성을 대표할 수 있는 기업들을 선정했습니다.

     

    판단표본추출의 경우, 모집단의 크기가 커지면 파악이 힘들어서 이상한 표본을 선정할 우려가 있어요. 다만 이번 조사의 경우 이 경고에 해당하지 않지요. 목적에 맞게, 크지 않은 적절한 규모의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설문지가 궁금해!

    좋아요! 먼저 설문지의 앞부분은 기업의 정보에 관하여 묻는 질문으로 구성됩니다. 이는 추후 결과를 집계하고 분석할 때 도움이 되는 정보들이에요.

     

    그다음에는 본격적인 설문 문항들이 시작됩니다. 우선, 기업들이 미래의 자동차 산업에 관하여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어떤 대비를 하고 있는지 물어봅니다. 그다음으로는 자동차 중에서 어떤 분야에 대한 지원이 가장 필요한지에 대해서 물어봐요.

     

    그 지원에 필요한 장비에 관하여 물어보는 질문이 뒤를 잇습니다. 그 연구 장비가 왜 필요한지, 어떤 점이 장점인지, 어떻게 사용할 계획인지, 얼마나 사용할 예정인지 등을 상세하게 조사해요. 이후 서술형 문항을 통하여 자유로운 의견을 청취합니다.

    결과는 어떻게 보여줬어?

    결과를 보여줄 때에는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적절한 표와 그래프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지요. 앞서 질문지에서 알아낸 기업들의 특성에 따라서 표본을 여러 집단으로 분류하고, 이것에 맞게 결과를 시각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임의의 데이터를 활용한 그래프의 예시입니다.

    [그래프 예시]


    이번에 활용한 그래프는 누적 막대그래프입니다. 질문은 기업이 개발하고 있거나, 개발 예정인 미래차 관련 분야였어요. 당연히 미래차라고 해도 여러 큰 분야로 나뉘고, 그 아래서도 또 분류가 나뉘겠지요. 이 그래프는 큰 분야를 하나의 막대로 표현하고, 그 아래 세부적인 분류는 그 막대를 구성하는 요소들로 표현했어요.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생쥐는 치즈보다 해바라기 씨앗 등의 다른 먹이를 선호한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요? 여러 대중매체에선 마치 생쥐가 치즈를 좋아하는 것처럼 묘사되지요. 만약 우리가 이 사실을 모르고 생쥐에게 치즈를 준다면 그저 멀뚱멀뚱 바라만 보거나, 어쩔 수 없이 먹을 거예요.

     

    이게 수요 조사가 필요한 이유입니다. 작은 동물에게 먹이를 줄 때에도 그 동물이 무엇을 가장 원하고 필요해 하는지 알아내는 것이 필요해요. 하물며 자동차 산업 같은 큰 사업을 지원해야 한다면, 무엇이 필요한지 정확하게 알아내야 하겠지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타인에게 무엇이 필요한 지 제대로 알아보지 않는 경우는 많아요~

    지원 사업 이전에 정확한 수요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온라인 서비스 U&A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4년 10월 3주차
     키워드(감정노동)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감정노동"입니다. 감정노동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고객(시민)응대 등 업무수행과정에서 자신의 감정을 절제하고 자신이 실제 느끼는 감정과는 다른 특정 감정을 표현하도록 업무상, 조직상 요구되는 노동형태를 말합니다(서울특별시 감정노동 종사자의 권리보호 등에 관한 조례2조제1(정의)
    • 직업상 고객을 대할 때 자신의 감정이 좋거나, 슬프거나, 화나는 상황이 있더라도 감정을 억누르고 사업장(회사)에서 요구하는 감정과 표현을 고객에게 보여주는 등 고객응대업무를 하는 노동을 말한다(대한산업안전협회)
    • 고객의 기분에 맞추거나 조직에서 요구하는 가치를 전달하기 위해 원래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고 통제하는 등 감정을 관리하는 노동(A. R. Hochschild, 1983).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감정노동에 대한 기사가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네요! 2024년 한국 사회에서 감정노동은 노동자들의 문제로 부각되고 있고, 보건 의료 노동자들 역시 감정노동의 과부하로 주 4일제 도입을 찬성하고 있다고 합니다. 감정노동에 시달리는 사람들을 위한 정신적, 신체적 휴식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되네요!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감정노동에 관한 연구는 1994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감정노동”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감정노동에 관해 발행된 학술, 학위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감정노동”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매년 감정노동에 대한 논문이 발행되고 있지만, 2017년을 기준으로 학술논문, 학위논문 모두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네요. 학위논문의 경우 2021년부터는 논문의 수가 100개 미만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감정노동에 대한 문제 및 관심도는 지속되고 있지만, 논문 발행 수가 줄어드는 이유는 무엇일지 궁금해지는군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같이 살펴볼까요? RISS에서 "감정노동"으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감정노동"이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감정노동”이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볼게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려보았습니다. 감정노동과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소진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감정노동에 영향을 받는 척도로 연구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어요.

     

    또한 이전 토픽 스토리에서 키워드로 사용되었던 직무스트레스”, “이직의도도 감정노동 연구에 자주 사용된 척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앞선 뉴스 기사에서 보건의료계와 콜센터에서 감정노동의 문제점이 부각되고 있다고 확인했는데요. 워드클라우드에서도 간호사”, “서비스”, “병원키워드의 빈도가 높은 것을 통해 기사뿐만 아니라 연구에서도 관심이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비슷하게 감정노동을 중심으로 "소진“, ”직무만족“, ”직무스트레스"가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와 더불어 "고객“, ”간호사", “서비스”, “호텔과 같은 척도도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서비스업과 의료업 종사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의미한답니다.

     

    특히 분석 결과에서 주목할 점은, 감정노동과 관련된 단어들이 직무 환경 및 직무 수행과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는 점이에요! 소진 직무스트레스는 감정노동의 부정적인 결과로 예상할 수 있으며, 감정노동이 클수록 직원들이 소진되고 스트레스를 받을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감정노동이 다양한 직업적, 사회적 요소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조직 차원에서의 지원과 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할 수 있겠네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감정노동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사실 그렇지 않습니다.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큰 나무는 바람을 많이 받는다라는 데일 카네기의 명언이 있습니다.지금 힘든 감정 노동을 겪고 있을지 모르겠지만,어려움 속에서도 자신이 누구인지,자부심을 잃지 말고,대단한 사람들이라는 사실도 기억하면 좋을 것 같아요!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브랜드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10월 2주차
     실태조사 - 공공기관을 점검하자!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뉴스피크
    멋진 곳인걸! 여기는 어디야?

     

    이 건물은 인천광역시청이에요! 인천광역시는 대한민국 수도권 최대의 해안 도시이며, 전 세계의 물류를 서울과 연결시킨답니다. 인천은 바다와 접해 있기 때문에 예로부터 항구가 발달했고, 인천국제공항이 생긴 뒤로는 하늘로도 전 세계와 연결되어 있답니다!

     

    인천광역시는 ‘First Ever’를 핵심가치로 삼고 있으며, ‘all_ways_Incheon’이라는 슬로건을 함께 내걸고 있어요. 인천광역시의 비전 슬로건은 “인천의 꿈 대한민국의 미래”이고, 시정목표는 “시민이 행복한 세계 초일류 도시 인천”이랍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정각로 29

    혹시 인천광역시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이야~ 정말 멋진 곳인걸! 이곳에 와이즈인이 찾아간 거야?


    그렇습니다! 와이즈인컴퍼니는 인천광역시로부터 2021년 출자출연기관 경영평가를 위한 고객만족도 및 청렴도 조사를 의뢰받아 수행했어요! 와이즈인컴퍼니라면 모든 조사를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답니다!

     

    이번 의뢰는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하나는 고객 만족도 조사이고, 다른 하나는 청렴도 조사이지요. 전자는 만족도 조사의 성격이 강하고, 후자는 실태 조사의 성격이 강하다고 할 수 있답니다. 그러므로, 이 두 조사를 나눠서 설명해 드릴게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만족도 조사도, 실태 조사도 능숙하답니다!

    먼저 고객 만족도 조사에 대해서 설명해 줘!

    좋아요! 고객 만족도 조사는 PCSI(공공기관 고객서비스 만족도 조사 모델)에 기초해서 수행했답니다. PCSI는 개발 이후 수많은 공공기관에서 평가 모델로 채택하여 매년 활용하고 있어요. 이 모델 중 만족모형은 세 가지 범주로 구성되어 있어요. 바로 전반적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 사회적 만족도랍니다.

    전반적 만족도는 기관의 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랍니다. 특정 기관에 대해서 들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나 인상이지요. 서비스 만족도는 기관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에요. 서비스 자체에 관한 만족, 전달 과정에 대한 만족, 그리고 이를 제공하는 시설이나 환경에 대한 만족으로 구성된답니다.

     

    사회적 만족도는 공공기관이 본질적인 역할과 사회적 공익성에 얼마나 충실한지를 평가하는 거예요. 이 조사는 1,000여 명이 넘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답니다! 외부고객들을 대상으로 시행하였기 때문에, 전화조사와 온라인 조사를 병행했어요.

    [조사 설계표 일부]


    전화조사의 장단점을 기억하시나요? 전화조사는 전화원이 진행하기 때문에 질문을 잘못 해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요. 단, 질문의 형식에는 한계가 생기지요. ‘영상을 보고 응답해 주세요.’같은 질문은 불가능하답니다.

    청렴도 조사는 어떻게 수행한 거야?

    청렴도 조사는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조사 측정모형을 활용했어요. 국민권익위원회는 공공기관의 부패를 경계하는 목적으로 2002년부터 공공기관의 청렴수준을 평가하는 체계를 만들어 왔답니다. 이 모형은 그 결과물이고, 매년 발전하고 있답니다.

     

    조사 내용은 외부 청렴도와 내부 청렴도로 나뉘어요. 외부 청렴도는 공공기관을 이용하는 고객분들을 대상으로 물어본답니다. 이분들이 공공기관을 바깥에서 보았을 때, 얼마나 청렴하다고 느끼는지를 알아보는 거예요. 그래서 외부 청렴도는 앞서 고객 만족도 조사와 함께 시행했어요. 이 외부 청렴도는 부패인식과 부패경험으로 나뉘어요.

    내부 청렴도는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물어본답니다. 이번엔 내부에서 바라보는 청렴도에 관한 평가에요. 이건 청렴문화와 업무청렴으로 나뉜답니다. 이 조사의 대상은 공공기관의 구성원들이기 때문에, 조사는 링크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로 진행되었답니다.

    [내부 청렴도 조사 설계표 일부]

    분석 결과를 보여준 방법이 궁금해!

    결과를 보여주는 좋은 방법은 바로 간결하고 직관적인 이미지죠! 그래서 표와 그래프로 정리된 결과를 먼저 보여드렸답니다. 각 기관별로, 또 각 부서별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볼 수 있어요.

     

    조사의 상세한 결과 역시 빠뜨리면 안 되지요. 전체 조사 결과는 간결하게 보여드린 뒤, 상세한 결과를 보여드렸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이번 케이스에선 기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와 기관 조직의 청렴도에 대해서 조사했었습니다. 이건 조직을 이루는 두 축을 검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요. 유능하지 않은 조직은 존재 가치가 없고, 부패한 조직은 유지될 수 없기 때문이지요.

     

    조직에 관한 두 척도는 서로 측정 방법도 다르고, 성격도 다르지만 모두 필수불가결하다는 점은 동일합니다. 그렇기에 지속적으로 조사를 통하여 실태를 알아보는 것이 중요해요. 와이즈인과 함께하는 리서치는 조직을 건강하게 만든답니다.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스스로의 상태에 대해서 적절한 진단을 내리지 못하는 조직은 많아요.

    유능함을 알아보는 만족도 조사와 청렴함을 알아보는 실태 조사.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패션의류 U&A 조사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토픽 스토리
     2024년 10월 1주차
     키워드(직무스트레스)로 본 연구 동향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연구 논문을 바탕으로 연구자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는 연구주제 관련 내용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업무와 연구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이번에 알아볼 키워드는 뭐야?

     

    이번 주에 알아볼 키워드는 "직무스트레스"입니다.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정의는 연구자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대표적으로는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 업무상 요구사항이 구성원의 능력이나 자원, 바람(요구)과 일치하지 않을 때 생기는 유해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을 말한다(국립나주병원).
    • 맡은 일로 인해 심하게 압박감을 받을 때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반응을 말한다(산업재해예방 안전보건공단).
    • 직무와 관련된 요인과 개인의 상호작용으로 인해서 개인에게 생기는 심리적 신체적 조건의 변화와 그로 인해서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이탈시키는 상황이다(Beehr & Newman, 1978).
    • 직무의 중요한 결과를 얻는 과정에서, 기회, 제약 또는 요구의 상황에서, 구성원이 정상적인 활동 또는 자신의 업무 수행을 제대로 하지 못하도록 영향을 받고 있다는 인식이다(DeCotiis, 1983).
    출처 : 네이버 뉴스
    [뉴스 검색 결과]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기사는 최근에도 활발하게 올라오고 있는데요! 뉴스 검색 결과, 교사에 대한 기사도 존재하고, 직무스트레스를 해소 및 관리하기 위한 교육도 현재 많이 활성화되어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직무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다는 의미일까요?


    실제 연구도 기사 검색 결과와 동일한지 살펴보겠습니다!
    관련 내용의 연구동향을 알아보자!


    좋아요. 우선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동향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내에서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1985년에 발행된 학술논문이 시작이었답니다.(※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직무스트레스”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2014년부터 최근 10년간 직무스트레스에 관해 발행된 학술, 학위논문의 수를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직무스트레스”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최근 10년간 국내 학위, 학술 논문 발행 수]


    매년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논문이 발행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수치는 비슷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특정 연도에는 차이가 두드러지는 것이 보이네요! 학위논문의 경우 2016년 최고점을 기록하고 점차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학술논문의 경우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당시 최고점을 기록한 특징을 확인할 수 있어요.

    그래서 어떤 키워드와 연관이 있는거야?

    텍스트 분석 결과를 같이 살펴볼까요? RISS에서 "직무스트레스"로 검색했을 때 나오는 논문 중 제목에 "직무스트레스"가 포함된 국내 논문만을 활용하여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 국내학위, 학술 논문 중 한국어 제목에 “직무스트레스”가 포함된 논문만을 대상(2024년 제외)

    [워드클라우드와 네트워크 분석 결과]


    워드클라우드부터 살펴볼게요! 언급 빈도 상위 200개의 단어만 추출해서 그려보았습니다. 직무스트레스와 함께 가장 많이 언급된 것은 교사”, “간호사임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직무스트레스에 영향을 받는 척도로 연구에 많이 사용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혹시 눈에 익는 키워드가 있었나요? 바로 "토픽 스토리_1호"에서 진행했던 이직의도키워드입니다! 직무스트레스에서도 많이 사용되었네요. 이외에도 직무만족”, “감정노동등도 연구에 자주 사용된 척도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답니다!

     

    앞선 뉴스 기사에서 교사의 직무스트레스 관련 기사를 확인해 볼 수 있었는데요. 워드클라우드에서도 교사의 키워드 빈도 수가 가장 높은 만큼 교직의 직무스트레스에 대한 관심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그뿐만 아니라 간호사”, “보육교사”, “공무원등 많은 근로자에 대한 연구도 활발하게 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답니다!

     

    다음은 네트워크 분석입니다. 언급 빈도가 높은 상위 10개의 단어를 추출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진행했답니다.


    워드클라우드에서 확인했던 것과 비슷하게 직무스트레스를 중심으로 "소진“, ”교사“, ”간호사"가 가까이 위치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감정노동“, ”직무만족", “심리와 같은 척도도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단순히 외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내적인 부분들과도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예상할 수 있어요.

    분석 자료 출처 : RISS, 키워드 검색 결과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간단한 텍스트 분석을 통해 직무몰입과 연관된 키워드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당연한 결과 아니야?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사실 그렇지 않습니다. 분석 결과를 통해 예기치 못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으니까요!

     

    고생 끝에 낙이 온다는 속담처럼, 지금은 직무스트레스에 지쳐 있더라도 곧 즐거움이 찾아올거라고 믿습니다! 함께 이야기하고 지원하며 더 나은 해결책을 찾아가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소식도 모든 분들께 유익하고 흥미로운 시간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병원 만족도 조사(입원 환자 대상)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2024년 9월 4주차
     만족도 조사 - 새내기들의 적응을 도와줘!

    지혜는 경험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와이즈인컴퍼니에선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는 다양한 프로젝트 사례들을 주기적으로 보내드리고 있습니다. 받으시는 여러분의 사업과 업무에 지혜가 가득하길 바랍니다.

    더 많은 솔루션을 원하신다면 와이즈인컴퍼니에 메일회신 또는 연락부탁드립니다.

    출처 : 국립목포대학교총동문회
    와! 이곳은 어디야?


    이곳은 국립목포대학교에요! 목포대학교는 1946년 목포사범학교로 시작해서 목표교육대학을 거쳐, 지금의 국립목포대학교가 되었답니다. 그 이후, 지금까지 그 지역을 대표하는 국립 대학의 자리를 지키고 있답니다!

     

    국립목포대학교는 세계와 미래로 도약하는 최고 국립대를 비전으로 삼고 있어요. 미래융합, 개방형, 혁신적 글로벌 캠퍼스가 되려는 것은 그 중간 목표랍니다. 6대 발전전략과 24개 핵심과제는 그 이정표에요!

    전남 무안군 청계면 영산로 1666


    혹시 목포대학교에 대해 더 알아보고 싶으신가요?

    로고를 누르면 안내해 줄 거예요!

    우와! 그러면 와이즈인은 목포대학교에서 어떤 의뢰를 받았니?


    와이즈인컴퍼니는 목포대학교로부터 2023학년도 재학생 교육만족도 조사 의뢰를 받았답니다! 이 조사는 말 그대로 현재 대학교에 다니는 대학생들이 대학교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 조사하는 거예요. 신입생들 역시 조사대상입니다. 이 조사를 통해서, 대학생들에게 더 나은 대학 생활을 만들어주는 것이 목표예요!

     

    와이즈인컴퍼니는 목포대학교 이외에도 많은 대학교와 함께 대학만족도 조사를 시행해왔어요. 그 정도로 와이즈인은 대학만족도 조사의 전문가랍니다


     약은 약사에게, 만족도 조사는 와이즈인에게!

    그러면 이번에는 어떤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어?
    [조사 설계표 일부]

    조사 설계표를 보며 설명해 드릴게요! 당연히 조사대상은 목포대학교 재학생이랍니다. 조사 방법은 온라인 조사를 활용했어요. 학생들이 전자기기에 익숙한 만큼, 응답에 어려움을 느낄 가능성은 매우 낮답니다.

     

    설문지는 처음에 응답자 기본 정보를 답변하게 하여, 표본을 학과별, 성별, 학년별로 나눴어요. 이걸 이용하면 특정 학과나 특정 학년의 응답을 섬세하게 잡아낼 수 있답니다.

     

    이후 질문들은 크게 학교생활 적응도, 교육 만족도, 학습 성과, 강의 만족도, 대학 시설 만족도 등으로 나뉘어 있어요. 모두 대학교를 평가하는 데 중요한 요소랍니다. 마지막에는 정량적 답변으로 담아낼 수 없는 의견을 담기 위해 서술형 문항도 넣었답니다.

    조사 결과를 어떻게 보여줬는지가 궁금해!


    좋아요! 우선 기본적으로 결과를 한눈에 보기 쉽게 표와 그래프를 활용했어요. 앞서 표본에서 나눠진 집단마다 한 번씩 조명하면서 세부적으로 보여드렸답니다.

     

    그리고 5점 척도를 3점 척도로 환산해서 보여드리기도 했어요. 기존의 5점 척도는 “매우 좋음-좋음-보통-나쁨-매우 나쁨”이지요. 여기서 매우 좋음과 좋음을 묶고, 나쁨과 매우 나쁨을 묶습니다. 그러면 “긍정-보통-부정”의 3점 척도로 환산할 수 있답니다.

     

    이 3점 척도로도 다시 결과를 보여드렸답니다. 여기선 막대그래프가 아닌 피자를 닮은 원그래프를 활용했어요. 아래는 임의의 데이터로 활용한 예시랍니다.

    [표와 원그래프 예시]


    부록으로 척도형 문항 교차표를 삽입하여 더욱 자세하게 보고 싶은 경우 참고할 수 있게 했답니다. 예를 들어, 특정 학과의 학생들이 특정 문항이나 항목에 어떻게 응답했는지 알 수 있답니다.

    이번 소식도 재미있으셨나요?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을 아시나요? 맹자의 어머니는 아들의 교육환경을 위해서 세 번이나 이사했답니다. 그 결과, 맹자는 지금까지 이름이 전해지는 대학자가 되었지요. 그 뒤로 이 말은 교육환경의 중요성을 일컫는 고사가 되었답니다.

     

    더 좋은 교육과 시설은 더 많은 학생을 불러요. 학생들이 대학교에 대해 생각하는 것을 알아보는 대학교 만족도 조사는 더 나은 교육환경을 만드는 첫걸음입니다. 이처럼 만족도 조사가 중요해요.

     

    ‘너무 당연한 얘기 아니야?’라고 생각하시겠지만, 당연한 얘기가 아닙니다. 

    스스로의 발전을 원한다면 만족도조사부터.

    꼭 이것을 체크해 보고 선택하세요. 

    • 이런 업무를 받아보고 싶으신가요? 와이즈인컴퍼니는 설문조사 및 분석이 가능하답니다. 자세한 소개를 원하신다면 아래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1 2 3 4 5  
팝업배경

보다 다양한 기능과 양식을 자유롭게 살펴보세요!
회원가입 시, 나만의 설문제작 및 분석을 직접 체험하실수 있습니다.